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핸드마우스 인터페이스 구현 학회발표자료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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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05.23
최종 저작일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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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핸드마우스 인터페이스 구현 학회발표자료입니다.
2009 한국방송공학회 학술대회 발표 논문자료 입니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시스템 개요
3. 손 영역 추출 기법
3.1 손 영역과 배경 분리 방법
3.2 최적화된 손 영역 추출
4. 마우스 포인터 및 이벤트 처리
4.1 마우스 포인터 움직임 원리
4.2 마우스 클릭 이벤트 표현 기법
5. 예외 처리
6. 실험 결과
7.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이 논문은 사용자의 손 모양과 손끝 모양 정보만을 가지고 안정적
이면서 선행학습이 요구되지 않는 간편한 핸드마우스 인터페이스 구
현방법을 목적으로 한다. 컴퓨터 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컴퓨터 인터페
이스는 인간에게 보다 친숙한 환경으로 변화해 가고 있다. 현재 컴퓨
터에 의사전달을 하기위해서 사용자는 키보드, 마우스, 타블렛 등의 하
드웨어적인 장비를 사용한다. 이러한 방식들은 장비 조작기술 습득과
공간 등의 환경적 제한을 받는다.[5]
이를 개선하기위해 부가적인 장비 없이 사람의 손만으로 컴퓨터
의 입력동작을 제어한다면 보다 더 인간 중심적인 인터페이스 환경이
가능해질 것이다. 그러나 현재 손동작 제스처 기반의 인터페이스 방
식들은 손모양이나 동작을 기호화하여 활용하는 것이 많다.[4] 이
같은 방식은 인식률을 높일 수 있지만 선행학습이 필요하다는 단점
을 가지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사용자에게 보다 친숙한 손동작을 가지고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손가락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검
지를 활용하였다. 검지를 이용하여 포인팅을 표시하는 동작은 방향을
지시하기 위해 쓰이는 가장 빈번한 동작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손동작
을 추적하여 마우스 포인터를 제어 할 수 있다면 사용자는 좀 더 자연
스럽게 의사전달을 할 수 있다. 또한 검지만의 움직임을 추적하여 클릭
을 제어한다면 선행 학습 없이 컴퓨터에 쉽게 의사 전달을 할 수 있다.
마우스 포인터의 움직임과 클릭을 제어하는 데에는 기본적으로
정확한 손 영역 추출, 그리고 손의 변화와 무관하게 손의 좌표를 안정
적이면서 빠르게 추적 및 인지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참고 자료

[1] 황선규, “(IT expert) 영상처리 프로그래밍 by Visual C++”, 한빛
미디어
[2] 정성환, 이문호, “(오픈소스 OpenCV를 이용한) 컴퓨터 비전 실무
프로그래밍 : 기본편”, 홍릉과학, 2007
[3] 하영호, 남재열, 이응주, 이철희, “디지털영상처리”, 도서출판 그린,
2008
[4] 이창주, 이준호, “깊이 에지 기반의 Curvature Scale Space Map을
이용한 손 제스처 인식”, 한국정보처리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14권 제1호, 2007
[5] 김유호, 김종선, 박지영 “휴먼 마우스 구현을 위한 효율적인 검지
좌표 검출 및 추적”, HCI 학술대회, 한국정보과학회 10권 1호, 2001
[6] 윤종원, “적응적 피부색 검출과 에지 특징을 이용한 유해 이미지
분류 방법”,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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