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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학(화엄)] 지엄과 법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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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2.05.12
최종 저작일
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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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화엄의 2대인 지엄과 화엄학의 대성자 법장의 생애와 사상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비교적 원전(대정장)을 근거로 작성하였습니다. 그러나 지엄의 사상면에서는 조금 소홀한 면이 있다고 느껴집니다.
드넓은 화엄의 바다에서 이들의 역할은 지대하다고 할 만합니다. 특히 지엄은 우리나라 의상의 스승으로서, 그 제자인 법장과 아울러 중국화엄사에서는 지중한 인물이라 사료됩니다.

목차

1. 지엄의 생애와 저술
2. 지엄의 법계연기론
3. 지엄의 성기사상
4. 법장의 생애와 저술
5. 법장의 [금사자장]
6. 법장의 오교십종 교판설

본문내용

1. 智儼의 생애와 저술
智儼(602-668)은 속성이 趙씨이고, 天水(甘肅省) 출신이다. 아버지의 이름은 景으로서 申州錄事參軍을 지냈다고 한다. 지엄은 이 눈에도 띄지 않는 지방 관리의 아들로서 수나라 仁壽 2년(602)에 태어났다. 어려서부터 불교적인 분위기를 좋아하여 12세 때 우연히 두순의 문하에 들어가서 達法師에게 맡겨졌다. 얼마 후 수나라 말기 대업 11년(615)에 승려가 되어 普光寺 法常9567-645)·靜琳(565-640)·至相寺의 智正(559-639) 등에게 배웠다. 그의 학문의 중심은 처음에는 『섭대승론』의 연구, 뒤에는 화엄경의 연구였다.
지엄이 화엄경 사상에 대해 깨닫게 된 계기는 당시 장안 至相寺의 智正으로부터 화엄경의 강의를 받은 후 지론종 남도파의 조사인 慧光의 『華嚴經疏』를 접하게 된 일이다. 지엄은 본서를 통해서 [別敎一乘 無盡緣起]를 스스로 체득하였다.
그리고 杜順에게서 선법을 배워 화엄경의 교의를 응용해서 지관을 새롭게 구성하였다.이를 보면 지엄 당대에 이미 敎와 觀을 동시에 중요시하는 새로운 종파의 터전을 닦아가고 있었던 것이다.
그리고 27세에 한 사람의 신이한 승려에게서 가르침을 받아 "六相"의 의미를 추구하고 마침내 一乘의 참다운 의미를 알아 화엄경의 주석서인 『搜玄記』(『大方廣佛華嚴經搜玄分齊通智方軌』) 5권을 저술하여 종교인으로서 독립하게 되었다.

참고 자료

{華嚴經探玄記} ({大正藏}35)
{華嚴經傳記} ({大正藏} 51)
{華嚴一乘敎義分齊章} ({大正藏}45)
{搜玄記} ({大正藏} 35)
{孔目章} ({大正藏} 45)
{大唐大薦福寺故大德康藏法師之碑} ({大正藏} 50)
{宋高僧傳} ({大正藏}50)
{唐大薦福寺故寺主 經大德法藏和尙傳} ({大正藏}50)
{大方廣佛華嚴經金師子章} ({大正藏}45)
金福順, [崔致遠의 [法藏和尙傳]檢討], ({韓國史硏究}57호, 韓國史硏究會, 1987)
목정배 편저, {佛敎敎理史}, 지양사, 1987
木村淸孝 著, 朴太源 譯, {中國佛敎思想史}, 경서원, 1988
呂  著, 각소 옮김, {중국불교학강의}, 민족사, 1992
玉城康四郞·鎌田茂雄·關口眞大 外, 鄭舜日 譯, {中國佛敎의 思想}, 民族社, 1989
이효걸·김형준 외, {논쟁으로 보는 불교철학}, 예문서원, 1998
任繼愈 著, 추만호·안영길 譯, {中國中世佛敎思想批判}, 民族社, 1989
馮友蘭, 朴星奎 옮김, 완역편{중국철학사}하, 까치,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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