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디 문화의 다양성과 의미
- 최초 등록일
- 2010.05.26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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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주위에서 볼수있는 패러디 문화를 통해 이속에 함축된 의미찾기
목차
1. 패러디의 정의
2. 드라마를 통해 본 패러
3. 광고를 통해서 본 패러디
4. 영화 속의 패러디
5. 패러디 속에 숨어 있는 뜻과 나의 감상
본문내용
‘패러디란 무엇무엇 이다.’ 라고 쉽게 정의 하기란 어렵다. 그만큼 현대 사회에서 패러디란 자연스러운 문화의 일부분으로서 다양한 분야에서 받아들여지고 있고 끊임없이 확대, 재생산의 과정을 거치고 있는 그 경계를 분명히 할 수 없는 폭넓은 문화 현상의 하나로 봐야 하기 때문이다.
경계가 모호한 말로 다만 패러디를 가까이 표현해 본다면 ‘원래 있던 어떤 것을 공통점과 차이가 있는 다른 어떤 것으로 바꾸는 것’ 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흔히 패러디 문화를 포스트모더니즘의 테두리 속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현상의 하나로 이야기 한다. 그렇다면 포스트모더니즘을 경계 짓는 것이 중요하겠지만 이 또한 여의치 않다. 다양한 견해와 다양한 규정짓기가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다양성을 인정하는 것이 곳 포스트모더니즘의 핵심 성격이기도 하거니와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기반을 마련하고 있는 구조주의 후기 구조주의, 해체주의니 하는 것들이 그 경계 짓기를 용서 하지 않는다.
옥스퍼드 영어사전에서는 패러디를
“산문이나 운문에서 한 작가나 혹은 한 부류의 작가들을 우습게 보이려는 방식으로, 특히 우습고 부적절한 주제에 이들을 적용시키면서 모방하는 사고나 구절의 전환으로 이루어진 구성, 원작에 다소 밀접하게 근거를 두고 모방하는 것이지만 우스꽝스런 효과를 산출하기 위해 전환된 모방”
이라고 하고 있고
“ 남의 작품을 골계적으로 부적당한 주제에 적용함으로써 우스꽝스럽게 보이도록 모방하는 한 작가의 어귀 표현과 사고의 특징적 경향의 작법”
이라 설명하는 사전도 있지만 이 역시 패러디라는 현대 문화의 핵심 화두를 경계 짓고 정의하기엔 족해 보인다.
참고 자료
권택영, < 패러디, 패스티쉬 그리고 독창성> , 현대시사상, 1992년 겨울호,
김수남, < 한국 패러디 영화 수용의 제문제> , 공연과 리뷰, 1998.
김완석, 광고심리학. 학지사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