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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울의 중심신학

*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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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05.27
최종 저작일
200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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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바울의 중심신학에 대한 과제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누가 아브라함의 자손인가?
2. 이방인도 포함
3. 바울과 율법
4. 율법을 바라보는 바울의 관점
5. 율법의 완성
6. 율법의 이중성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바울의 중심신학을 한마디로 이야기한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특히 갈라디아서에는 바울의 여러 신학사상들이 등장한다. 이것들을 다 언급한다는 것은 다소 무리가 이을 것으로 보이며 이중의 몇가지 주제들은 갈라디아서 전체의 중심이 되는 신학 주제라 여겨진다.
따라서 본인이 글을 읽으면서 나름대로 큰 줄기로 생각 되었던“아브라함의 자손”에 대한 바울의 신학과 그의 “율법관”을 통한 바울의 중심 신학사상을 살피고자 한다.

Ⅱ. 본론

1. 누가 아브라함의 자손인가?
갈라디아서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일이 세례의식 문맥과 연결되어 나온다. (3:26)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일은 신학적으로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는 일과도 깊은 내면적 연관을 가지고 있는데 아브라함의 전승에 대한 바울의 재해석에서 나타나듯이 사람들이 아브라함의 자손 또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그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을 때 일어나는 종교적인 경험이다. (3:26-27) 따라서 하나님의 아들이 되는 것도 믿음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3:26) 성령의 선물을 받는 것도 믿음을 통해서 이루어지기 때문에(3:2,5) 본 절은 아들 됨을 성령의 선물을 받기 위한 필요 조건적 원리로 삼는다고 말 할 수 없다. 이러한 주석학적 관찰들에 비추어 볼 때 갈라디아인 들이 하나님의 아들들이 되는 것과 그들이 성령의 선물을 받는 것은 논리적으로는 구분할 수 있을지 몰라도 동시적으로 일어나는 경험이라 할 수 있다.
특별히 바울의 논의는 알레고리적인 성경 해석을 통해서 갈라디아인들과 같은 이방 기독교인들이 종인 사라보다는 아브라함의 아내 나라의 후손이라는 것을 논증한다. 바울은 사라- 하갈의 이야기에 대한 재해석을 갈라디아 독자들 앞에 제시함으로써 모세 율법으로 대표되는 옛 언약보다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대표되는 새 언약의 우월성을 스스로 찾아내어 답변하도록 알레고리적 해석을 덧붙였을 것으로 보인다. 그들이 유대교의 계율들과 삶의 패턴들을 받아들이고자 한 것을 볼 때 바울이 앞에서 지적했던 대로 그들이 몽학선생에 불과한 율법의 기능을 제대로 이해라지 못한 것을 뜻할 뿐이다. 이 점을 그는 사라- 하갈의 알레고리를 통해 설득시키고자 한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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