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예술로서 문학의 특수성
- 최초 등록일
- 2010.05.31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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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 문학이란?
Ⅱ. 본 론
① 언어와 문학(언어의 특성)
② 예술과 문학(예술의 특성)
③ 언어예술과 그 특징
Ⅲ. 결 론 - 언어예술로서의 문학의 특수성
본문내용
Ⅰ. 서 론 - 문학이란?
문학이란 무엇인가. 어떠한 개념에 대해서도 완벽하게 정의내리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문학을 어떻게 정의하느냐는 보는 관점에 따라 수많은 주관적 해석이 나올 수 있는데 허드슨(W. H. Hudson, 1841-1922)은 문학을 ‘언어라는 매개물을 통하여 표현된 인생의 표현’으로 보았다. 현실생활에 대한 작가의식의 반영으로 본 것이다. 사전에서는 문학을 ‘사상이나 감정을 언어로 표현한 예술, 또는 그런 작품’으로 요약한다. 여기서 우리는 언어, 예술, 문학 이라는 세 가지에 주목해야 한다.
언어, 예술, 문학 언뜻 보기에 이 세 가지는 각각의 영역이 구분되는 개별적인 것으로 보일 수 있지만 이것들은 밀접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문학에서의 언어는 어떤 특성을 가지고 예술로서의 문학은 어떤 특성을 가질까. 이 세 가지의 관련성과 특성을 살펴보고 ‘언어예술로서의 문학의 특수성’에 대해 알아보자.
Ⅱ. 본 론
① 언어와 문학(언어의 특성)
인간은 사유적 존재이다. 인간이 다른 생물과 다른 특징들을 우리는 얼마든지 들 수 있겠지만 아마도 가장 두드러진 점으로는 생각하는 존재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볼노브(O. F. Bollnow)는 이러한 점이
Ⅲ. 결 론 - 언어예술로서의 문학의 특수성
이상으로 우리는 언어, 예술, 문학 각각의 특성과 각각이 연관되었을 때 그 관련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것들을 바탕으로 해서 언어예술로서의 문학의 특수성을 결론지을 수 있다.
논리적이며 로고스(Logos)적인 언어(wort)를 도구로 하여 , 감성적이며 파토스(Pathos)적인 예술(Kunst)철학을 표현하는 것이 문학이다. 언어예술은 서로 극단으로 다른 성질의 언어와 예술이 결합한 이질성의 결합으로 볼 수 있다. 그러니까 문학이라고 하는 것은 논리와 감성이라는 극과 극에 두 다리를 동시에 걸치고 있는 것이다. 박철희, 「문학개론」(형설출판사,1985), p. 61
이성과 감성 어느 한쪽에라도 치우친다면 그것은 진정한 문학일 수 없다. 깊이 있고 참다운 문학이 도달해야 할 최고의 이상은 이처럼 극단적이 두 세계를 상호절충 하여 새로운 세계를 수립하는 단계라 할 것이다. 로고스를 바탕으로 하는 아폴론적인 것과 파토스를 바탕으로 하는 디오니소스적인
참고 자료
「문학의 이론」, 조기섭 이강언 김영철, 형설출판사, 1986.
「문학개론」, 박철희, 형설출판사, 1985
「문예학개론」, 김용운 김소현, 중문출판사, 1994.
「문학이란 무엇인가」, 김대행, 문학사상사, 19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