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의 게임중독에 관한 사회복지학적 접근
- 최초 등록일
- 2010.05.31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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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성인의 게임중독에 관한 프리젠테이션 입니다. 참고하세요
목차
1. 온라인 게임과 게임중독의 정의`
2. 게임중독이 부른 일련의 사건들
3. 온라인 게임중독 실태
4. 온라인 게임중독의 원인
5. 온라인 게임중독의 유형
5. 게임중독 현행 유관법
6. 게임중독 대응사업
7. 게임중독 현행 유관법 및 대응사업 분석
8. 게임중독의 해결방안
9. 결론
본문내용
발표에 들어가기 앞서..
조사범위와 한계
-조사범위
☞ 대상: 19세 이상 성인
☞ 범위: MMORPG로 대표되는 온라인 게임
-한 계
☞ 성인을 대상으로 한 선행 연구 및 서적 부족
으로 자료 수집에 어려움이 있었음
☞ 본 연구는 소수의 의견을 토대로 하였으므로
일반화하기 위해서는 추가 연구가 있어야
할 것으로 생각됨
(중 략)
결론
1. 게임 중독은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문제이며 게임중독자는 사회문제의 ‘가해자’가 아닌 ‘피해자’로 인식되어야 한다.
2. 현재 게임 중독의 심각성은 모두가 공감하면서도 게임 중독 관련 연구는 매우 미비한 실정으로 게임 중독 관련 연구에 대한 투자와 지원이 시급하다.
3. 게임산업에 대한 규제 일변도는 중독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게임산업의 성장을 막는 역효과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규제만이 능사’라는 식의 접근방식은 개선되어야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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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게임산업진흥원(2008), 청소년 게임 과몰입 집단상담 프로그램과 매뉴얼 보완 및 대학생용 프로그램 개발
장재홍 등(2008), 청소년 게임 과몰입 집단상담 운영매뉴얼-개정판
김광응, 부정민(2006), 온라인 게임 몰입 및 중독과 개인내적 요인과의 관계
이동욱(2005), 리니지2 이용자의 추구하는 충족과 몰입, 중독에 관한 연구
김재경, 한국게임산업개발원(2005),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셧다운제 도입방안
윤수연(2005), 인터넷 게임중독 및 게임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이순희(2004), 초등학생 게임중독의 영향요인 분석과 사회복지사의 대응방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