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육과정에 입각학 현대시 수업(바다와 나비)
- 최초 등록일
- 2010.06.01
- 최종 저작일
- 2008.05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500원
![할인쿠폰받기](/images/v4/document/ico_det_coupon.gif)
소개글
국어과 교육과정에 입각해 현대시 <바다와 나비>를 어떻게 수업할 것인가를 분석
목차
1. 서론
2.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
3.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4. 7차 교육 과정에서 어떻게 다루고 있는가?
본문내용
교사용 지도서는 이 작품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바다의 파란색 심상과 나비의 흰색 심상, 그리고 바다의 강렬한 심상과 나비의 가냘픈 심상이 대조를 이루고 있다. 즉 시의 제재가 주는 시각적 심상(청, 백)과 감각적 심상(강, 약)이 어우러져서 하나의 시적 형상을 만들어 내고 있다.
이에 대해 이남호는 다음과 같이 비판하고 있다.
① 바다의 강렬한 심상이라는 설명은 수긍할 수 없다.
이 시에서 언급된 바다는 나비가 청무밭으로 오인할 만큼 푸르고 잔잔한 바다이다. 시의 어느 곳에도 바다의 강렬함에 대한 암시는 없다. 또한 강하고 약함은 감각이라기보다는 정신의 느낌이다.
② 하나의 시적 형상을 만들어 내고 있다.
여기서 시적 형상이란 그 내포가 막연하여 분명하지 않다.
Ⅰ. 이 시에서 심상이 드러난 표현을 찾아보자. 그리고 이 심상들이 무엇을 형상화하고 있는지 말해보자.
→ 이 시가 창작된 시대적 배경을 고려할 때, 이들 심상은 1930년대의 민족 현실
과 이 현실의 파도에 휩쓸릴 수밖에 없었던 시인 자신의 모습을 형상화
한 것이다.
Ⅱ. <나비 허리에 새파란 초생달이 시리다>에 담긴 뜻을 말해보자.
→ 이 시에서 바다와 나비는 서로 대조되고 있다. 이 과정에서 나비는 시련을
겪고 좌절을 경험한다. 즉 의인화된 흰나비와 현실로 표현된 바다는 끝까지
화해에 이르지 못한다. 특히 이런 현실 인식은 3연의 <나비 허리에 새파란
초생달이 시리다>라는 표현에 잘 나타나 있다. 1 ․ 2연에서의 상황설명에
이어, 이 부분에서 나비는 여행에서 돌아와 자아를 인식하는 단계에 이르고
있다.
주제 : 순진한 낭만적 꿈의 좌절과 냉혹한 현실 인식
③ 학습활동 문제풀이
우선 학습문제 Ⅰ의 풀이와 같이 시대적 배경을 고려한 해석은 가능하긴 하지만 독자가 중학생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그러한 해석은 작품 감상에 방해가 된다. 학습문제 Ⅲ에서 나비가 바다에 잘못 내려앉은 일을 두고 시련과 좌절이라고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 그리고 끝까지 화해에 이르지 못한다는 설명도 막연하다. 나비는 다만 바다를 청무밭으로 잘못 안 것뿐이지, 나비가 어떤 목표를 갖고 그것을 애써 추구한 바는 없다. 현실인식이나 여행에서 돌아와 자아를 인식하는 단계는 더더욱 찾아볼 수 없다. 만약 시련과 좌절이 있고 또 현실인식과 자아인식이 있다고 하더라도 중학생들에게 현실인식과 자아인식이라는 말은 너무 어렵다. 추상적인 말 자체보다는 그것의 구체적 상황과 내포를 이해하는 것이 결정적으로 중요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