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수의 무정, 작품과 작가분석
- 최초 등록일
- 2010.06.01
- 최종 저작일
- 20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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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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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무정
1.구성 단계
2.인물의 성격
3.핵심정리
4. 이해와 감상
5.문학사적 의의
이광수
1. 작가연보와 작품
2. 이광수의 문학세계
3. 이광수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1.구성 단계
(1) 발단 : 이형식과 박영태의 재회, 사랑을 고백하는 영채
(2) 전개 : 기생이 된 영채와 선형 사이에서 방황하는 형식의 심리적 갈등
(3) 위기 : 자살을 기도하는 영채, 그녀를 찾으려는 형식
(4) 절정 : 형식과 선형의 약혼, 영채, 병욱, 우선등과 상봉, 수재민 구호, 유학을 떠남.
(5) 결말 : 등장 인물들의 근황
2.인물의 성격
(1) 이형식 → 개화기 지식인의 표본. 신문명을 섭렵하여 새로운 가치관을 지닌 인물이지만 과도기적인 혼란을 보여주는 인물. 개인과 민족, 현실과 이상의 갈등 속에서 고뇌하며, 여성 앞에서는 약하고 민족의식을 이야기할 때 는 아주 강한 이중성을 지닌 우유부단하고 줏대없는 인물.
(2) 김선형 → 기독교 집안의 개화된 신여성이면서도, 자아의 각성을 보여주지 못하고 피동적인 삶을 영위하는 인물.
(3) 박영채 → 유교 교육을 받은 순종적인 전통적 여인이었지만, 욕망의 성취 대상이 전이되어 전통적인 여성상에서 자 아의 각성을 통한 새로운 시대의 여성상으로 다소 변모되는 동적인 인물.
(4) 신우선 → 신문기자로, 적극적 성격의 소유자
(5) 김병욱 → 반봉건적, 진취적인 신여성으로 근대적인 자각을 토대로 확고한 주체의식을 지닌 인물이며, 영채를 개명 하게
2) 1910년대 문학
(1) 정의 : 근대 문학의 출발기 (춘원, 육당)
(2) 경향
① 민족주의적 계몽주의 : 육당, 춘원의 ‘이인문단시대’
② 언문 일치의 본격적 전개(일반화)
③ 현대 문학의 태동
▶최초의 신체시 : 최남선 ‘해에게서 소년에게(1908)
▶최초의 자유시 : 주요한 ‘불놀이’
▶최초의 현대 소설 : 이광수 ‘무정’
(3) 잡지 시대의 개막 : 소년(1908) ~ 태서문예신보(1918)
(4) 서구 문예 동향의 소개 : 태서문예신보(김억 = 프랑스 상징시 소개)
(5) 신극 운동의 전개 : 혁신단(임성구, 1911.10), 문수성(윤백남, 1912.3), 병자삼인(조중환, 1912, 최초의 창작희곡)
유일단(이기세, 1912.11), 김영일의 사(조영희, 1923, 창작 희곡집)
☆ 최초의 극장 : 협률사(궁중내에 설치), 최초의 민중극장 : 원각사(은세계/‘설중매)
최초의 창작드라마 : 조중환 ‘병자삼인’, 최초의 공연된 드라마 : 유치진 ‘도막’
1910년대 극단 : 유일단 / 문수성 / 혁신단
1920년대 극단 : 예성각 / 극예술 협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