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도의 시에 대한 자료 모음
- 최초 등록일
- 2010.06.03
- 최종 저작일
- 20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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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북도의 시에 대한 자료 모음
목차
1. 北島의 생애
2. 북도의 詩論
3. 北島의 작품과 그의 시에 나타난 시간성
1)
본문내용
1. 北島의 생애
그의 고향은 浙江 湖州지만 北京에서 직업 간부인 아버지와 의사인 어머니 사이의 1949년 삼형제 중 맏이로 태어났다. 천주교 가정에서 종교적인 분위기와 비교적 여유와 법도를 지닌 교육에 힘입어 순탄한 소년 시절을 보냈다. 1960년대 후반에는 중국의 명문으로 알려진 북경 제4중학에 재학중 문화대혁명의 소용돌이에 휩쓸려 잠시 홍위병에 참여하기도 했다.
1969년 문화혁명이 들불처럼 펼쳐질 때, 그도 의무 노동에서 제외될 수 없었다. 북경의 어느 건축 공사장의 인부로 충당되었다. 그의 의무노동은 그의 훗날 문학이 도시적인 시인으로 성장될 수 있는 체험적 바탕이 되었다.
그의 처녀작 〈우리는 아직도 젊기에〉와 〈죽음으로 우릴 겁주지 마〉가 1970년말에 씌어졌는데 그것은 그가 건축 공사장을 잠시 빠져나와 연해 지역을 떠돌다가 쓴 것, 하지만 그의 본격적인 문학은 1976년 4월5일 북경 천안문광장에 벌어진 시가혁명에 참가할 때부터이다. 그의 대표작인 〈회답〉이 이때에 씌어진 것이다.
그는 1978년 연말부터 1980년 5월, 『新觀察』이라는 잡지사에 초빙되기까지 문학과 민주를 위한 최전위지인 『今天』을 위해 전력투구했었다. 그러한 지하 간챙물을 발행함에도 구속되지 않은 채 오히려 1979년 봄부터 관영 시지인 『詩刊』에『今天』의 작품들이 전재되는 행운을 누리기도 했었다. 1986년 중국에서 <베이다오
4. 北島 詩 색깔과 특색
그의 시는 침침한 그림자요 암울한 달빛이다. 그의 시 속에 빈번한 이미지가 가로등신호등난간네온사인황혼낙조 별빛밤빛저녁연기등이란 점에서 그 일차적인 색깔을 찾을 수 있다. 이러한 면에서 그의 시 전편에 흐르는 기초적인 이미지는 음영이다. 이러한 北島의 음영은 대체로 도시의 냉랭한 거리에서 권리와 계급의 갈등 사이에서 얻은 것이다. 그의 연작시 〈太陽城札記〉에서 그 열네번째 시 〈생활〉은 그 전편이 오직 한 글자인 網(망)이었다. 생활 자체를 구속적이고 조직적인 그물로 보았고 굳이 긴 설명을 피했다. 여기에서도 온지 잃은 도시민의 얼굴이 보인다.
또한, 그가 망명 뒤에 쓴 〈조국〉〈사투리〉〈그림〉〈종소리〉〈수확〉등을 보면 조국에 대한 사랑이 절실함을 느낄 수 있다.
정리해 보면, 70년대 말부터 80년대 초에 이르는 北島의 초기작이 단지 반체제적이고 해방적이라면 80년대 중반 그가 망명하기 전까지의 중기는 도시적이며 지성적이었고, 80년대 후반 그의 망명시기 작품은 조국의 민주화를 성원하는 우국적인 주제 외에도 그의 뜨거운 향수가 용해되어 갈수록 인간적인 것이 특색이다.
『참고 문헌』 참회추구희망-北島의 시세계, 金鐘碩
뻬이따오의 시와 시론, 정우광 엮음
中國現代詩硏究, 허세욱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