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920년대 희곡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1920년대 시대적 배경
Ⅱ. 1920년대 희곡의 특징
Ⅲ. 1920년대 대표 극작가 및 작품
Ⅳ. 1920년대 희곡의 한계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1920년대 시대적 배경
1. 제 1차 세계 대전- 자유 민주주의 사상이 전 세계에 퍼짐
2. 1919년 3 ․ 1 운동
3. 일제의 식민지 지배형태- 문화정치
4. 사회주의, 아나키즘, 코뮤니즘의 유입
5. 사회 운동의 조직과 파괴
6. 근대적 자각-문화운동으로 전개
7. 현대적 문학사의 과정시작
Ⅱ. 1920년대 희곡의 특징 차범석(2005), p 170
1. 희곡이 문학양식으로 등장 권영민(2002), p 294
① 희곡에 대한 인식- 사회적으로 파급 서연호(1994), p 94
② 신 연극의 발판이 됨
2. 사실주의 극에 가까운 근대극 민병욱(1995), p 13, 21
① 시대구분
1) 1919년-개화기 신파극의 하한연대
2) 1920-1925년- 근대 신극으로 교체되는 이행기
3) 1925년-경향극의 상한연대가.
② 사실주의의 수용과 모색 서연호(1994), p 107
서연호(1994), p 95
사실주의(Realism)-인간의 삶과 사회적 문제를 과학적인 근대사상에 입각하여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논리적으로 추구함으로써, 무대에서 일어나는 연극적인 사태가 관객으로 하여금 최대의 현실성과 실제성, 인과성을 느끼게 한다.- 서연호(1994) p102
1) 연극의 현실적인 사회성 설파
가. 윤백남 <연극과 사회> 윤백남(1920), 1920. 5. 4-16
,
나. 현절 <연극과 오인의 관계> 현철(1920), 1920. 6. 30-7.3
,
참고 자료
권영민(2002) ≪한국현대문학사1≫, 민음사
김우진(1921) <소위 근대극에 대하여>, ≪학지광≫, 1921. 6
김윤식 외(2005) ≪한국현대문학사≫, 현대문학
김을환(1926) <연극 잡담>, 조선일보, 1926. 6. 7-9
김일영(1996) ≪한국희곡입문≫ 느티나무,
민병욱(1994) ≪한국 희곡사 연표≫, 국학자료원
민병욱(1995) ≪한국근대희곡연구≫, 민지사
민병욱․최정일(1996) ≪한국 극작가․극작품론≫, 삼지원,
박명진(1998) ≪한국 희곡의 이데올로기≫, 보고사
서연호(1994) ≪한국근대희곡사≫, 고려대학교 출판부
유민영(1997) ≪한국현대희곡사≫, 새미
윤백남(1920) <연극과 사회>, 동아일보, 1920. 5. 4-16
조동일(2006) ≪한국문학통사6≫, 지식산업사
현철(1920) <연극과 오인의 관계>, 매일신보, 1920. 6. 30-7.3
현철(1921) <문화사업의 급선무로 민중극을 제창하노라>, ≪개벽≫, 1921.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