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고려 가요의 특성과 작품에 대하여 레포트 과제 했던 논문형식으로 정리하고 제출했던 자료 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 본론
2-1 . 고려가요의 특징
2-2 . 고려 가요에 나타난 민요적 성격
Ⅲ . 고려가요에 나타난 사랑과 이별 민요
3-1 . 동동(動動)
3-2 . 가시리(嘉時理)
3-3 . 서경별곡(西京別曲)
Ⅳ .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고려가요는 고려시대에 창작된 시가(時歌)로 민중 사이에 널리 알려진 속요(俗謠) 상층 문화권의 정통가요인 가곡(歌曲) 혹은 시조 등에 비해 정제되지 못한 노래나 아정(雅正:아담하고 바름)함을 잃은 노래. 일반적으로 정가(正歌)와 대립되는 노래, 곧 잡스럽거나 속된 하층 문화권의 노래라는 뜻으로 속가(俗歌) 또는 잡가(雜歌)라고도 한다. 속요의 내용은 다분히 체념적이고 해학적인 데가 있는가 하면 세속을 초탈한 인생관이 담긴 선적(禪的)인 관조가 그래도 나타나 있기도 하다. 체념적인 가운데서도 두드러진 서정성을 지녔음이 이 속요의 또 하나의 특징이라 할 만하다. 또한 속요는 구전과정에서 노래가 여러 모양으로 변모되어 그 원가(原歌)의 모습을 찾기 힘들다는 점이 특징이다. (출처 : 국어국문학자료사전 및 동아대백과 사전)
를 뜻한다. 이는 고려시가, 고려가사, 고려가요, 고려장가, 고속가 라는 이름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문자를 가지지 못한 평민들이 지어 불렀으며 소박한 표현과 함축성, 꾸밈없고 솔직한 생활 정서의 표현 등으로 문학사적 위치에서 높이 평가되고 있으며 시조와 더불어서 우리 문학사의 대표적인 시가 양식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러한 고려가요의 전반적인 특성과 함께 고려가요에 나타난 민요적 성격을 앞서 다루어 보도록 하겠다. 더불어 사랑과 이별을 주제로 한 사랑과 이별 민요의 특성과 ‘가시리(嘉時理)’ ‘서경별곡(西京別曲)’ ‘동동(動動)’과 같은 작품들이 주제로 하고 있는 사랑과 이별의 성격과 그 표현에 대하여 현대적인 우리의 관점에서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 본론
2-1 . 고려가요의 특징
고려가요란 고려시대 평민들이 주로 부르던 우리말로 된 노래이다. 고려 가요 (속요)는 민요에서 형성된 것으로 추측되는데 그 운율이 무척 아름답고 표현이 소박하면서도 세련되어 있다. 여요(麗謠) 또는 장가(長歌)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한다. 고려가요는 평민문학이며 구비문학이나 한글 창제 이후 문헌에 정착한 것으로 보인다. 고려가요는 오래 동안 구전되다가 조선 초에 ‘악장가사’ <국조사장 國朝詞章>이라고도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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