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크리트 쥐스킨트의 소설 향수와 티크베어의 영화 향수 비교분석
- 최초 등록일
- 2010.06.06
- 최종 저작일
- 20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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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파크리트 쥐스킨트의 소설 향수와 티크베어의 영화 향수 비교분석 논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라캉의 상상계, 상징계, 실재계
3. 소설 향수에 나타난 실재계
4. 영화 향수에 나타난 실재계
5.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쥐스킨트 Süskind의 소설 『향수 Das Parfum』 (1985)의 주인공 그르누이 Grenouille는 26명의 소녀들을 살인하여 자신의 삶의 목표로 삼았던 최고의 향기를 담은 향수를 드디어 만들어낸다. 그 향수를 이용해 그가 갈망하던 대로 모든 사람들의 사랑을 얻은 승리의 순간에 그는 그러나 처절한 고독과 환멸을 느낀다. 그러면서 그는 단 한 번만이라도 자신을 표현하고 싶고, 꼭 한번만이라도 그의 진짜 모습을 그대로 인정받고 싶다는 욕망을 간절하게 느낀다. 하지만 그는 이것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죽음을 택한다. 자기 자신이 누구인지 자각하여 이를 표현하고 타인으로부터 인정받는 일은 비단 그르누이뿐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불가능한 일이다. 그르누이가 느끼는 바로 이러한 근본적인 존재의 결핍이 연쇄살인범이자 천재적 예술가인 범상치 않은 그와 동질감을 형성하면서 공감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아닐까? 자신을 인식할 수 없고 타인과 진정으로 소통할 수 없는 존재의 허무함은 이 소설의 소재인 향수의 덧없음과도 연결되어 있다.
라캉은 궁극적 한계를 안고 있는 존재의 본질을 “실재계 das Reale”라고 칭하면서 이러한 실재계는 직접적으로 표현될 수도 없고 인식될 수도 없으며 다만 그 효과로 감지할 수 있을 뿐이라고 한다. 프로이트가 암묵적으로 제시한 의미를 추적하면서 라캉은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의 자기 자신에 대한 인식과 주체성 형성에 초점을 맞추어 프로이트의 이론을 재구성한다. 프로이트가 이드, 자아, 초자아로 분리해서 설명한 심적 구조를 라캉은 구조주의 언어학의 영향을 받아 상상계 das Imaginäre, 상징계 das Symbolische, 실재계로 재편성하여 설명한다. 라캉은 타자와의 상호관계와 연결시켜 존재를 소외시키는 상상적 인식, 주체를 결정짓는 막강한 상징적 질서, 그리고 존재의 한계에 주목한다. 이러한 라캉의 이론이 이 소설이 제시하는 존재의 문제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을 마련한다는 전제에서 본고는 출발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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