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사사상사
- 최초 등록일
- 2010.06.07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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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사사상사
목차
1. 유가(儒家) 사상
2. 도가(道家) 사상(=노장 사상 : 老莊思想)
3. 불교 사상
▶ 동양 윤리 사상의 원류인 유학은 성리학으로, 도가 사상은 신선술과 도교 로, 불교 사상은 대승 불교와 소승불교, 그리고 천태종․화엄종․선종의 세 종파로 각각 전개되었다.
1. 유학사상(儒學思想)의 발전
2. 도가사상(道家思想)의 발전
3. 불교 사상의 전개 과정
본문내용
1. 유가(儒家) 사상
(1) 공자의 인(仁)사상
㉠ 주(周) 말기의 정치적 상황은 매우 혼란하였음.
㉡ 당시의 혼란이 도덕적 타락에서 유래한다고 판단하였음.
㉢ 따라서 회복해야 할 도덕성을 인(仁)이라 이름하여, 인의 함양을 역설하기에 이름.
1) 인의 본질
① “인(仁)이란 인간다움이다[仁者人也].”
② 인간다움의 바탕 : 효성심[孝], 공경심[悌]
③ “인(仁이란 남을 사랑하는 것이다[仁 愛人].”
④ 자기가 하기 싫은 일을 남에게 강요하지 않음 「己所不欲 勿施於人]
⑤ 내 마음을 미루어서 남을 헤아리는 마음가짐 「推己及人」
⑥ 이기심을 버리고 예를 따르는 것[克己復禮]
⑦ 남 마음을 미루어 남을 헤아림, 성실하고 너그러움 (忠恕)
⑧ 선악과 정사를 분별해서 실현해야 하는 사랑
2) 예(禮)의 본질(어떻게 생활하고 어떻게 도덕에 따라 일하며 어떻게 옳고 그름을 구분하는지의 규정)
① ꠆ꠏ인(仁)-내면적인 도덕성 ꠚꠓ 조화
ꠌꠏ예(禮)-외면적인 사회 규범, 사회 제도ꠚꠙ
② 예는 인을 기반으로 해서 그를 실현시켜 줄 때에만 정당하다고 할 수 있음
* [人而不仁 如何禮](사람이 어질지 못하면 예인들 해서 무엇하랴)
* 예가 아니면 보지도, 듣지도, 말하지도 말라.
③ 내면적인 도덕성인 인은 외면적인 예로 실현되어야 하며, 또한 그 외면적인 예는 내면적 인을 반영해 주 고 있어야만 함.
④ 이상적인 인간상
․인의 원리ꠏꠈ
․예의 원리ꠏꠎ 를 체득한 사람 - 군자(君子)
● 공자의 예(禮)
공자가 말했다. “예를 배우지 않으면 설 수 없다(不學禮 無以立).”
예로써 사람이 어떻게 도덕 준칙에 따라 일하며 어떻게 옳고 그름을 구분해야 하는지를 규정하는 것이므로 사람이 여러 계급으로 나뉘어 있던 고대 사회에서는 자신이 속한 계급에서는 그 계급에 합당한 말을 하고 일을 해야지 결코 한계를 벗어나면 안되었다. 예컨대 군주와 대신은 서로 다른 계급에 속하며, 군주에게는 군주의 예가 있고 신하에게는 신하의 예가 있어서 양쪽이 모두 각자의 예의에 맞게 일하며 천하가 태평해진다고 하였다. 공자는 ‘오륜’을 연구한 전문가로서 그의 사상 체계 속에서 ‘예’는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의 학설의 각 방면에서 나타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