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야자키 하야오 작품론
- 최초 등록일
- 2010.06.07
- 최종 저작일
- 2008.12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소개글
1. 시작하며
2.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4.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작품 소개
ⅰ.「바람계곡의 나우시카」
ⅱ. 「붉은 돼지」
ⅲ.「모노노케 히메」
5. 미야자키 하야오 작품의 특징
6. 마치며
목차
1. 시작하며
2.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4.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작품 소개
ⅰ.「바람계곡의 나우시카」
ⅱ. 「붉은 돼지」
ⅲ.「모노노케 히메」
5. 미야자키 하야오 작품의 특징
6. 마치며
본문내용
미야자키 하야오 작품의 특징 중 첫 번째는 여성이다. 모든 작품에서 여성은 중요한 역할로 등장한다. 한국과 일본이 고대로부터 어느 정도 비슷한 문화를 향유했으며 그것이 가부장적 제도에 순종하는 여성상이 일반적이였다. 하지만 미야자키 하야오 작품에 등장하는 여성은 지도자의 역할을 수행하며, 남성들이 보지 못하는 자연의 숨겨진 비밀을 밝혀내는 구원의 메시아다.
두 번째 특징은 자연이라는 테마다.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모노노케 히메」에서 자연과 인간의 갈등을 뚜렷이 보여준다. 이 두 작품 외에도 「붉은 돼지」,「하울의 움직이는 성」등 모든 작품들에서 텍스트 곳곳 숨막힐 듯이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보여준다.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은 「바람계곡의 나우시카」에서「하울의 움직이는 성」에 이르기까지 일관되게 ‘인간과 자연의 문제’를 추구해 왔음을 알 수 있다.
마치며
어린 시절 ‘월트 디즈니’의 「라이온 킹」과 「알라딘」에 열광하였던 나를 청소년기에 또 다른 애니메이션의 세계로 이끌었던 것은 미야자키 하야오의 애니메이션이었다.
애니메이션에서 구현할 수 없을 것 같았던 역동적인 액션을 컴퓨터 그래픽 없이 재현해냈고 치밀한 시나리오와 더불어 일본 음악의 거장인 `히사이시 조`의 영화 음악까지 어디하나 흠 잡을 곳이 없었다.
고작 세 개의 작품을 가지고 거장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 세게에서 논한다는 것은 처음부터 무리가 있었다. 비록 내가 대부분의 작품을 감상하였다고 하지만 서론에서 언급한 것처럼 작품 내면 세계를 들여다 보기위해 고민하며 본 것이 아니였다.
작품론을 마치며 되돌아 읽어보니 횡성수설 해 놓은 것 같아 부끄럽기 그지 없다. 하지만 이번 수업을 통해 내가 지금까지 보고 느껴왔던 예술 텍스트에 대한 시선은 정말 안목이라고도 부를 수 없는 하찮은 것이였다는 것을 느끼게 되어 정말 기쁘게 생각한ㄷ. 솔직히 미야자키 하야오의 작품론을 통해 그의 작품 속 세계관이나 현실 삶에서의
참고 자료
무라세 미나부 · 정현숙 엮음, 「미야자키 하야오의 숨은 그림 찾기」, 한울, 2004.
시미즈 마사시 · 이은주 옮김, 「미야자키 하야오 세계로의 초대」, 좋은책 만들기, 2004.
박인하, 「꿈과 환상을 만들어 파는 사업가 월트디즈니, 인간 가치를 꿈꾸게 하는 거장 미 야자키 하야오」, 숨비소리,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