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서론 정리
- 최초 등록일
- 2010.06.07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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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학서론 내용 정리
목차
제1편 신학서론
제1장 신학이란
제2장 신학의 대상
제3장 신학의 근본원리
제4장 그리스도의 계시
제5장 계시에 의존해서 신학함
제6장 성경에 근거해서 신학함
제7장 교리의 지도를 따라 신학함
제8장 믿음으로 신학함
제9장 이성의 역할
제10장 신학의 분류
제11장 교의신학
제12.장 신학의 완성
제13장 신학의 목적
제2편 계시론
제1장 계시
제2장 계시의 가능성,필요성,유래처
A. 계시의 필요성
제3장 계시의 분류와 일반계시
제4장 일반계시의 직임
제5장 특별계시
제6장 율법과 복음
제7장 자연과 은혜
제8장 게시의 수납과 성령
제9장 게시의 부정
제3편 성경론
제1장 성경
...
본문내용
제1장 신학이란
일반 학문은 창조 세계의 한 영역을 구분 제한하여 그 대상을 삼는다. 그러나 신학은 모든 창조 영역들을 창조하신 창조주 하나님을 대상으로 삼는다. 신학은 인간의 지성으로 하나님을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믿음으로 하나님의 계시를 받아드리므로 창조주 하나님의 지식을 추구하는 학문이다. 믿음으로 신학한다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하심 혹은 하나님의 계시에 근거해서 신학하는 것을 말한다.
제2장 신학의 대상
A. 하나님의존재
하나님은 무한한 영적존재이므로 직접 탐구의 대상으로 탐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자기 계시에 의존하여 하나님을 배운다.
우리가 배울 하나님은 창조주로 계시만 하신 것이 아니라 창조주로 신분 확인하셨다. 또한 자신을 구속주로 계시하신 바로 창조주 하나님이시다. 그리고 여호와로서 하나님은 삼위일체로 계신 존재이다. 그러므로 기독교가 기독교되는 것은 이 삼위일체 교리신앙 때문이다.
뿐만아니라 하나님은 자기
E. 성경 무오의 이유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므로 오류가 있어서는 하나님의 말씀이 될 수가 없다. 오류가 있는 계시는 바른 계시일 수가 없다. 그러므로 성경계시는 오류없이 기록되고 보존되도록 역사하셨다. 또한 예언과 약속의 책인 구약 성경이 역사적 과학적 사실에 오류를 가지면 예수 그리스도의 인격과 구원이 신약이 말한대로 인정될 수가 없다. 성경의 한부분이 오류가 있다면 다른 부분도 신뢰할 수가 없으므로 성경은 하나님의 여감으로 기록되었기 때문에 오류가 있을 수가 없다.
제4장 정경과 외경
A. 정경
기록된 하나님의 말씀은 구약과 신약으로 구분된다. 이 기록들의 수집을 교회가 하였는데 선지자적 유래와 사도성이 확실하여 신앙의 규범과 지침이 되는 책들을 정경이라고 규정하였다.정경의 특성은 선지성과 사도성이 확실한 기록과 그렇지 못한 기록을 구분하여 준다.
B. 외경
이 책들은 신적 유래가 불확실한 즉 선지자적 유래, 사도적 유래를 가지지 않는 책들을 외경이라고 한다. 200년경 회당장 회의에서 외경들을 버리고 히브리 성경만을 정경으로 인정하였다.
제5장 성경의 독특성, 신성성
A. 성경의 권위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으로서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