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희곡 독해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0.06.08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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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희곡 독해 요약본입니다.
목차
2장 플롯과 구조
♧ 플롯의 본질
♧ 플롯의 유형
♧ 플롯 구조
♧ 5막구조
♧ 고전적 구조
♧ 현대의 3막 구조
♧ 현대극 구조
♧ 장
3장 희곡의 언어
♧ 지문
♧ 대사
♧ 대사의 관례
♧ 운문극
♧ 산문극
본문내용
연극의 가장 포괄적인 요소는 플롯으로,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롯이 희곡언어 그리고 인물을 인식하고 기억하는 방법이므로 그것을 비극의 영혼이라 불렀다. 즉 우리는 이러한 것들을 상호 관련된 맥락 속에서 이해하며 이것이 바로 우리가 ‘플롯’ 그리고 ‘플롯 구조’라고 부르는 양식이다. 어떤 비평가는 플롯이 없으면 연극이 없을 것임에도 불구하고, 플롯은 나쁜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 중립적으로 사용될 때, 플롯은 단지 이야기 속에서 함께 어울려 종결을 짓는 사건의 배열을 의미한다. 긍정적인 의미에서 플롯은 문학 작품 속에서 구상과 질서의 총체적인 범주이다.
♧ 플롯의 본질
플롯은 연극에만 유일한 것이 아니다. 플롯은 설화가 연결, 관계, 원인, 결과 등을 보여 주기 위해 형성되고 배열될 때 나타난다. 플롯은 작가에 의해 생각되고 표현된 원인과 결과를 포함한다. 플롯은 통일성과 신뢰성을 추구한다. 지금 주목해야 할 것은 플롯 구조를 말하는 것은 상승과 하강을 얘기하며, 플롯의 이야기를 말하는 것은 원인과 결과에 관해 얘기한다는 것이다. 옛 표현에서 “플롯이 두터워 진다.”라고 말하는 것은 우리 앞에 놓인 상황에 영향을 끼칠 힘이 극 속에 도입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두터워지는 정도가 클수록, 음모의 요소가 커질 것이고, 보통 그 음모가 어떻게 해결될 것인지를 보면서 긴장의 요소도 커진다. 그렇다면 플롯은 갈등의 매듭을 풀고 묶는 사건의 순서이다. 모든 문학에는 기본적인 세 가지 플롯이 있다는 일반적인 개념은, 여러 가지 종류의 플롯과 무한히 다른 플롯을 구축 할 수 있는 세 가지 기본적인 갈등 개념에 대한 전와라 할 수 있다. 흔히 인용되는 세 가지 기본적인 갈등은 다음과 같다. 1) 또 다른 개인과 갈등을 빚는 개인, 2) 자기 자신과 갈등하는 개인, 3) 외부적인 힘이나 다른 힘(예를 들면 사회, 초자연적인 요인)과 갈등하는 개인이다. 이와 같은 기본적인 갈등은 플롯이 해결되는 방법에 관해 명백히 말해 주진 않는다. 그것은 단지 방향을 제시하고 앞으로 일어날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