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노동의 방향을 제시하는 현대여가의 효과
목차
서론
본론
1. 여가의 인식변화
2. 노동에 대한 여가의 효과
결론
본문내용
서론
놀면서 돈을 번다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을 좀더 확대시켜 생각해보면 노동시간에 여가를 즐기며 그 대가로 돈을 받는다.라고 나타낼 수 있다. 원래 대가라는 것은 노력, 고생, 분투, 투자 등의 원인에 의해 얻어진다고 믿는 사람들에게는 즐기며 대가를 얻는다는 것은 받아들이기 힘든 사실일 것이다. 하지만 지금의 현대사회에서는 이와같은 경우가 굉장히 많이 있다. 이는 오늘날 노동의 성격이 여가에 의해 예전과 많이 변해왔기 때문이다. 산업혁명을 전환점으로 공장제 기계공업에 의한 대량생산체제로 들어서면서 인간의 환경, 생활양식, 가치관 등이 크게 바뀌었고 후기산업사회에서는 정보혁명으로 인해 육체적 노동보다는 정신적 노동이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으며 무수히 많은 직업들이 생기고 사라져왔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며 노동과 여가는 서로간에 많은 영향을 주었는데, 노동과 여가의 관계를 연구한 듀마즈디에는 여가에 대한 노동의 영향보다 노동에 대한 여가의 영향이 더욱 크다고 주장하였다.
따라서 본 레포트에서는 노동이 여가의 영향을 받는다는 주장에 초점을 두어 여가의 인식변화와 현대사회의여가와 노동의 관계를 알아보고 여가가 노동에 영향을 주는 원인과 그 현상들에 대한 의견을 말하고자 한다.
. 본론
1. 여가의 인식변화
고대 사회의 여가는 고된 노동으로부터 벗어나 단지 휴식이나 의례적 성격인 행사의 참여 등에 한정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활동이 여가로서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의 한 부분으로 생각하였다. 그리스로마 시대로 넘어오면서 여가를 중요시하게 되었는데 그리스인들은 여가란 자기자신을 훈련하고 수양하는 것으로 보았다. 특히 아리스토텔레스는 명상을 모든 인간 활동 중에서 가장 이상적인 여가활동이라고 하였다. 또한 그리스 사회는 계급사회였기 때문에 특권층에 국한되어 여가를 즐겼으며 그들은 여가를 삶의 목적으로 보고 일은 그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인식하였다는 점에서 노동보다는 여가를 중요시했다는 걸 알 수 있다. 로마시대에서는 그리스인들 보다는 여가를 중요시 하지 않았지만 노동을 위해 필요한 수단으로 생각하여 심미적인 측면보다는 실용적인 측면으로서 여가를 인식하였다.
중세사회에서는 여가의 암흑기라고 불릴 정도로 여가활동에 제약이 많았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에 영향을 받아 성장한 카톨릭이 중세시대 사람들의 전반적인 생활에 지배적인 힘을 행사하여 그들의 여가생활까지도 관여하게 되었다. 카톨릭에서는 종교의식이나 주일에 교회참석, 성일()에 행해지는 각종 의례, 축제 등의 종교적인 활동 속에서만 여가를 인정하였는데 여가의 궁극적 형태가 구원을 추구하는 명상으로 인식하였기 때문에 다른 여가활동을 통제하였던 것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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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박수정, 여가학 개론, 인하대학교 출판부, 2004, pp. 48-49
4) 최윤형, 주5일 근무제가 직장인의 여가활동 유형에 미치는 영향, 동아대교육원 석사학위 논문, 2003, pp. 1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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