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카터 콜웰의 <문학개론>의 챕터 (4)시점을 분석하고
한국 현대문학 작품에 이를 적용시켜 본 리포트.
목차
- 시점의 정의
- 시점의 분류
- 시점의 실제
1. 방관
2. 한 인물의 눈을 통해 보기
3. 인물의 어깨 너머로 보기
- 참고문헌
본문내용
시점 (視點, point of view) : 이야기를 보여주는 각도
즉 시점이란 “누가 얼마나 많이 보는가?”에 해당함
■ 시점의 분류
1. 방관 (傍觀)
객관적 : 3인칭 서술, 등장인물들의 생각을 알 수 없음 인물의 생각은 서술하지 않지만 행동이나 말로서 그를 추리할 수 있음
전지적 : 3인칭 서술, 등장인물들의 모든 생각을 알 수 있음
2. 한 인물의 눈을 통해 보기
주관적 : 1인칭 서술, 서술자가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이야기 할 수 있음
3. 인물의 어깨 너머로 보기 인물은 서술자가 아니지만 인물의 시점에서 서술
제한적 객관 : 3인칭 서술, 어깨를 보인 인물의 생각을 말할 수 없음
제한적 전지 : 3인칭 서술, 어깨를 보인 인물의 생각을 말할 수 있음
■ 시점의 실제
1. 방관 (傍觀)
- 객관적 시점
이효석의 <메밀꽃 필 무렵>
- 제한적 전지적 시점
&#9643; 이범선의 <오발탄>
&#9656;본문
철호는 물속에 잠긴 두 손을 물끄러미 내려다보고 있었다. 펜대에 시달린 오른손 장지 첫마디에 콩알만한 못이 박혔다. 그 못에서 파란 명주실 같은 것이 사르르 물속으로 풀려났다. 잉크, 그것은 잠시 대야 밑바닥을 기다말고 사뿐히 위로 떠올라 안개처럼 연하게 피어서 사방으로 번져 나갔다. 손가락 끝을 중심으로 하고 그 색의 농도가 점점 연해져 나갔다. 맑게 개인 가을 하늘 색으로 대야 가장자리까지 번져나간 그것은 다시 중심의 손끝을 향해 접어들며, 약간 진한 파랑색으로 달무리 모양 동그란 원을 그렸다.
피! 이건 분명히 피다! 철호는 엉뚱한 생각을 하고 있었다. 슬그머니 물속에서 손을 빼내었다. 그러자 이번엔 대야 밑바닥에 한 사나이의 얼굴을 보았다. 철호의 눈을 마주 쳐다보는 그 사나이는 얼굴의 온 근육을 이상스레 히물히물 움직이며 입을 비죽거려 웃고 있었다. 이마에 길게 흐트러진 머리카락, 그 밑에 우묵하니 패인 두 눈, 까깡진 볼, 날카롭게 여윈 턱, 송장처럼 꺼멓고 윤기 없는 얼굴 그것은 까마득한 원시인의 한 사나이였다.
&#9656;효과
소설의 도입부로, 주인공 철호의 시점을 빌려 그의 모습을 서술하고 있다. 주인공 철호의 외양묘사는 6·25 전란 후의 궁핍함과 사회 구조적인 문제를 짐작할 수 있도록 하며, 이는 작가의 직접적인 시점에서 묘사가 이루어지지 않고 철호 본인의 시점을 빌려 묘사가 이루어져 그 비참함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참고 자료
▪ C. 카터 콜 웰, 문학개론, 을유문화사, 1991
▪ 이효석, 메밀꽃 필 무렵, 문학과 지성사, 2005
▪ 이광수, 무정, 문학과 지성사, 2005
▪ 이상, 날개, 문학과 지성사, 2005
▪ 손창섭, 비 오는 날, 문학과 지성사, 2005
▪ 이범선, 오발탄, 문학과 지성사, 2005
▪ 이종호, 李光洙의 「無情」論, 한국어문교육연구회, 어문연구 통권 제121권, 2004.3
▪ 남상권, 이상의 <날개>, 주제구현을 위한 작품전개방식 연구, 한국어문학회, 어문학통권 제61호, 1997
▪ 오병기, 1930년대 심리소설과 자의식의 변모 양상 - 이상과 정인택을 중심으로-, 우리말글학회, 우리말글 대구어문논총 통권 11호, 1993
▪ 김흥수, 채만식 소설의 문체, 국어문학회, 국어문학 제 32호,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