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 시대 속에서 기독교인 됨은 무엇인가? 기독교의 정체성과 사회성을 묻는 본질적인 물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서 론
1.문제 제기
2.전개방법
II.기독교인 됨은 무엇인가?
1.예수를 따르는 제자로서 기독교인
2.청지기로서 기독교인
III.기독교인과 사회는 어떤 관계인가?
1.기독교의 사회성(종교의 사회적 특성)
2.기독교인의 사회성(개인의 사회적 특성)
IV.사회에 대한 윤리적 책임은 무엇인가?
1.책임이라는 말의 뜻
2.개인구원과 사회 구원의 상호 관계성(전인구원을 위한 개념)
3.웨슬리 신학으로 본 사회적 책임(감리교회의 사회적 책임의 전통)
VI.결 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I.서 론
1.문제 제기
윤리 문제 라 함은 "우리가 무엇을 해야 하는가?" 라는 물음에서 시작 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맹용길,「기독교 윤리학 입문」(대한기독교출판사,서울,1983), p9.
당연히 여기서 `우리`는 사람을 말하며 기독교 윤리라 할 때 기독교인을 말하는 것이 분명하다. 어찌 기독교인의 윤리가 따로 있고 일반인의 윤리가 따로 있겠는가? 결국 사람으로서 살아가며 행하는 행위에 대한 정당성에 대한 물음은 같을 것이다. 다만 그 대답은 가치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임마누엘 칸트(Imanuel Kant)는 우리가 하는 일을 왜 해야 하며,우리가 해야 하는 이 일은 정당성이 있는가? 우리가 하고 있 는 이 일에 대하여 누구에게 궁극적으로 책임을 지는가? 라는 물음에서 하나님을 찾아 나서고 있다.)Hans k üng, Does God Exit? tr.by Edward Quinn,(Doubleday & Co.,New York,1980), p544.
즉,인간의 윤리적 물음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하나님을 찾아 나서는 셈이다. 기독교가 단순히 실천적인 윤리의 답으로서만 있는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우리가 기독교 윤리를 말하려면 칸트의 말처럼 하나님과 우리와의 관계성에서 이 야기 되어야 할 것은 분명하다.
최근 기독교 안에서 `교회 성장이 둔화되고 있다` 고 하는 염려가 높아지고 있으며 실제로 공식적 통계를 살펴 보아도 성장이 둔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기독교교문사가 발행한 1993년 기독교 연감에 따르면 1990년에는 연평균 10.8%의 성장을 보였으나 1991년에는 5.8%, 1992년에는 4.0%로 둔화 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신앙세계」10월호 (신앙세계사,서울 ,1993.), p60.
이렇게 교회 성장이 둔화되는 원인에 대한 시각은 대체적으로 탈도덕적인 세계 역사의 흐름의 영향도 있 지만 한국교회 내적 문제로 교회 윤리와 사회윤리가 분리되는 이중적 윤리구조에 있다고 보는 경향이 있다
참고 자료
1)고범서, 「개인윤리와 사회윤리」(한국신학연구소,서울,1980
2)맹용길,「기독교 윤리학 입문」(대한기독교출판사,서울,1983)
3)송길섭, 「민족운동의 선각자 전덕기」(상동교회,서울,1979)
4)정호경, 「나눔과 섬김의 공동체」(분도출판사,왜관,1984)
5)그레고리 바움,「종교와 소외」,이원규역(대한기독교출판사,서울,1983)
6)콜린 윌리엄즈, 「존 웨슬리의 신학」, 이계준 역(전망사,서울,1986)
7)M B. 스톡스, 「감리교인은 무엇을 믿는가?」 남기철 역(기독교대한감리회 교육국,서울,1981)
8)리차드 H. 니버, 정진홍 역「책임적자아」(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서울,1983)
9)한스 큉, 「왜 그리스도인인가?」 정한교 역, (분도출판사, 왜관, 1983)
10)호세 미구에즈 보니노,「해방의 정치윤리」번역실역(한국신학연구소,서울, 1985)
11)Hans küng, Does God Exit? tr.by Edward Quinn,(Doubleday & Co.,New York,1980)
12)Hans Küng, On Being a Christion,tr.by Edward Quinn(Doubleday & Co.,New York,19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