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서개론중 7장 창세기편
- 최초 등록일
- 2010.06.13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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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창세기편의 이해
목차
제7장 창세기
1. 창세기의 명칭과 본문들
2. 창세기의 문학적 구성과 구조
3.창세기의 저자와 편집사에 관한 논쟁
4.창세기의 연구사
5.창세기의 역사적 배경과 족장들의 종교
6.창세기의 메시지
본문내용
제7장 창세기
1. 창세기의 명칭과 본문들
세상의 창조에 관한 책 이란 의미=제네시스라고 불림(영어)
칠십인역이 처음 이 책의 이름을 게네시스라고 명명한 것에 유래됨
창세기 본문은 네가지로 구성
(1) 마소라본문 (2) 사마리아 오경 (3) 칠십인역 (4) 쿰란 공동체가 사용한 단편
2. 창세기의 문학적 구성과 구조
1)창세기의 문학적 위치
창세기를 연구함에 있어서 우선적으로 살펴보아야 할 것은 창세기가 왜 구약성서의 첫 책인가 하는 점이다.
창세기는 매우 긴 시간의 역사를 말하는 반면 출애굽기에서 신명기는 약 120여 년의 시대에 대하여 기록 이점은 문학적이고 역사적인 의미가 무엇인지 알게 한다. 이스라엘 역사의 기초가 되는 출애굽이라면 창세기는 이 부분의 서론적인 역할, 즉 많은 사건들을 이해하기 위한 본질적인 배경의 역할을 함
2)창세기의 구조
창세기는 족보가 있다 족보가 창세기를 위한 구조적인 틀이된다.
족보는 총 10개로 되어있는데 그중 5개는 원역사이고 나머지 5개는 족장들의 역사와 연결되어 나타난다. 즉, 하늘과 땅의 족보에서부터 이스라엘의 족장들의 족보에 이르기까지 소개하고 있는 족보문헌 수직적족보와 직선적족보로 나뉜다.
3)창세기의 문학적 구조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
1.1-11장의 원역사로서 세계와 인류에 대한 보편적인 이야기
2.12-50장의 족장들의 역사 이웃나라로서 역사적으로 이스라엘과 관련
창세기 1-11장의 원역사 이야기는 세계와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창조와 반복되는 인간의 범죄, 그리고 그 범죄에 대한 형벌의 계속
이 범죄에 대한 원역사의 몇가지 입장 발견 1. 인간의 보편적인 범죄는 가장에서부터 발생 2. 인간은 하나님과 같이 되고자 하는 범죄를 여러 가지 모양으로 반복
그리고 형벌뒤에 나오는 족보는 하나님이 창조를 한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돌보신다는 의미를 지닌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