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의 교육철학에 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10.06.16
- 최종 저작일
- 2008.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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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철학및교육사 시간에 조사한 동서양의 교육철학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 동양의 교육철학
1. 공자의 온고지신의 교사관
(1) 온고지신의 참된 의미
(2)온고지신의 교육관의 특색
2. 맹자의 ‘부동심’의 교육적 의미
(1)부동심의 의미
(2) 부동심의 사람 : 대장부
(3) 부동심을 함양하는 교육방안
3. 순자의 군자관과 그 교육방안
(1)순자의 군자관
(2)학문의 길 : 군자의 자기교육
◎ 서양의 교육철학
1. 그리스의 교육
(1)일반적 특징
(2)아테네와 스파르타의 교육
2. 로마시대의 교육
(1) 로마교육의 시기적 구분
(2) 교육대상
(3) 교육내용
(4) 라틴어
3. 중세시대의 교육
(1)기독교 교육
(2)기사도 교육
(3)중세 대학교육
(4)시민교육
(5)아퀴나스의 교육사상
본문내용
◎ 동양의 교육철학
1. 공자의 온고지신의 교사관
(1) 온고지신의 참된 의미
공자는‘溫故而知新 可以爲師矣’이라 하여 교사관을 나타내었다. 그렇다면 온고지신의 참된 의미는 무엇인가? 공자의 취지를 가장 정확히 꿰뚫어 본 다산의 해설을 들어 설명해보자. 온고지신에 대해서 다산은 이렇게 말한다.
‘可以爲師’란 말은 스승의 직책은 자못 해볼 만한 일을 가리킨다. 이미 식어버린 전에 배운 것을 이제
사람들을 가르치게 됨으로써 ‘온고지신’을 얻게 되기 때문이다. 이는 나에게 유익한 일이 아닌가!
사람으로서 스승이 됨직하다.
남의 스승이 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지만 스승이 됨으로서 溫故而知新하게 되므로 그것이 결과적으로 자기의 이익이 된다. 이처럼 다산은 온고지신이야말로 스승됨의 이익이라고 말한 것이다.
(2)온고지신의 교육관의 특색
첫째, 교사는 자기 자신의 지적 성장의 과정을 즐거워하는 사람이다.
공자는 남을 가르치는 것보다 스스로 배우는 것을 더 소중하게 생각하였다.‘교학상장(敎學相長)’을 ‘이는 남을 가르치는 것이거나 스승으로부터 배우거나 모두 나를 성장시켜 준다.’로 풀이할 수 있는 것처럼 공자는 옛 것을 익히고 새 것을 아는
3. 중세시대의 교육
(1)기독교 교육
일차적으로 인간을 순종과 신앙으로 이끌고 기독교적인 완전성으로 인도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었다. 이를 위해 여러 교육기관이 생겨났는데 문답학교, 고급문답학교, 사원학교, 궁정학교, 수도원 학교 등이 있다. 기독교는 본래 평등주의에 기초하였으나 중세의 봉건사상과 결탁하면서 새로운 형태의 계급구조를 형성하게 되었다.
(2)기사도 교육
중세 봉건제도의 산물로서 무지하고 야만적인 기사들에게 기독교 정신을 습득시킴으로써 용기, 충성, 관용 등과 같은 군사적 미덕과 함께 예의, 자비 등의 사회적 미덕을 갖추게 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었다. 이후 봉건영주들의 자체 방위수단으로 발달하게 된다.
(3)중세 대학교육
스콜라 철학의 영향과 왕족, 귀족들의 교육열 향상으로 인하여 고급인재 양성이라는 목적아래 실시되었다. 주로 귀족중심의 교육이 행해졌으며 여성은 대학 출입이 금지되었다. 주로 철학, 문학, 자연과학, 신학, 법학 등을 교육하였으며 국가나 사회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