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가위 감독의 화양연화 비평문
- 최초 등록일
- 2010.06.17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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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왕가위 감독의 영화 `화양연화`를 시간의 흐름 기법을 중심으로 분석한
비평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시간과 시점
2. 배경설정
Ⅲ.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왕가위 감독의 영화 「화양연화(花樣年華: In The Mood For Love)」는 베를린 국제영화제와 칸 영화제에 출품된 작품으로 특히 칸 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 고등기술상을 수상한 작품이다. 이 작품에서 감독 왕가위는 「중경삼림」,「해피 투게더」 등 기존의 작품에서 사용하였던 스텝프린팅 방식을 벗어나 슬로 모션과 스톱 모션의 반복적인 사용으로 느림의 미학을 보여준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 제목부터 주목할 만한 작품이다. ‘화양연화’는 우리말로 ‘가장 아름다운 한 때’며 영어 제목인 ‘In the mood for love’는 ‘사랑하고 싶은 분위기’를 뜻한다. 즉 영화는 ‘한 때’ 라는 시간과 ‘분위기’라는 공간을 중시하고 있음을 제목을 통해 드러내고 있다. 영화는 이러한 왕가위 감독만의 독특한 시간과 공간의 서술 방식을 통해 두 남녀 간의 사랑이야기를 그려내고 있다.
앞서 밝힌 바와 같이 이 영화는 서사적 서술에 있어 시간과 공간을 눈여겨 볼만한 작품이다. 따라서 본고는 왕가위 감독의 영화 「화양연화」가 가지는 시간과 시점의 서술 방식, 상징성, 배경설정이 가지는 의미에 중점을 두고 영화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시간과 시점
「화양연화」에서 시간은 세 가지 측면을 가진다. 하나는 너무나도 긴 시간인데 점프컷을 통해서 마치 짧은 시간의 일인 양 비춰지는 측면이며 도 하나는 너무나도 짧은 시간인데 슬로우 모션을 통해 마치 영원할 것처럼 그려냈다. 또한 동일한 씬을 중복으로 사용하기도 한다. 이처럼 감독은 시간을 효과적으로 사용하여 두 남녀의 미묘한 감정을 효과적으로 드러내고 있다.
영화는 첫 번째 컷에서부터 독특한 카메라 무빙을 보여준다. 보통 영화에서 팬을 사용할대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움직이는 것이 불문율이다. 영화는 시작부터 ‘그와의 만남에 그녀는 수줍어 고개를 숙였고, 그의 소심함에 그녀는 떠나가 버렸다’ , ‘1962년 홍콩’이라는 자막과 첫 번째 컷에서 팬의 움직임을 통해 감독은 이 영화가 두 남녀의 과거에 대한 기억을 통해 사건이 서술되고 있음을 밝히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