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터 카이저 소논문
- 최초 등록일
- 2010.06.18
- 최종 저작일
- 2006.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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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제 1 장 구약신학 방법론
1. 카이저의 구약신학의 방법론
2. 이야기체의 문학적 표현 기법
제 2 장 카이저가 말하는 ‘정경’
1. 중심적 개념에 앞서는 정경 개념
2. 정경의 신학적 핵심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론
월터 카이저는 시카고에 있는 트리니티 복음주의 신학교의 학장 겸 교무 부총장으로 있으면서 셈족 언어들과 구약성서를 가르치고 있다. 일리노이 주에 있는 휘튼 대학의 대학원을 졸업한 카이저는 브란다이스 대학에서 8년 동안 학생들을 가르쳤으며 1964년 이후로 트리니티 신학교에서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그는 몇몇 주석들을 집필하였으며 성서신학과 성서해석에 매우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는 미국에 있는 복음주의 자유 교회의 안수 받은 목사이다. 카이저는 그의 구약신학 연구에서 ‘약속’이라는 개념을 그 중심점으로 사용한다. 그는 약속이라는 주제를 다루는데 있어서 계시의 수단으로 여겨지는 이야기 또는 역사의 흐름을 따라간다.
폰 라트와는 달리 역사-비평적인 방법을 피하고 그 대신에 구문론적이고 신학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카이저가 강조하는 것은 ‘역사 안에 있는 중요한 순간들의 연결망’이다. 그는 약속의 개념을 아브라함의 언약에서부터 시작한다.
약속이란 결코 완전하게 정의되지 않고 도리어 하나님의 계획에 맞추어 설명되고 있는 것으로서, ‘복’과 ‘계약’을 포함하는 ‘개념 덩어리’를 하나로 묶고 있는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카이저는 성서에서 ‘약속’이란 결과적으로 메시야에 대한 것으로 귀결되지만, 그렇게 좁은 의미로만 이해해서는 안 된다는 견해도 덧붙이고 있다.
제 1장 구약신학 방법론
1. 카이저의 구약신학의 방법론
일찍이 복음주의자인 영(Edward J, Young)은 [오늘날의 구약 신학 연구]를 출판하였고, 레만(Chster Lehman)은 [성경신학:구약성서]를 출판하였다. 카이저 자신은 비처가 1905년에 출판한 [예언자들과 약속]이라는 책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카이저의 방법론은 구속사 학파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하나님께서 인도하시는 구속의 역사” 라는 개념을 강조하는 구속사 학파는 에얼랑엔 학파의 호프만이 대표하는 것으로서, 구약성서와 신약성서에 있는 예언과 성취의 주제를 다루는 그의 한 저작에 잘 나타나 있다. 카이저는 폰 라드와 마찬가지로 구약성서를 통시적인 방법으로, 즉 시대별로 또는 세기별로 연구한다. 약속이라는 주제를 다루는 데 있어서 그는 계시의 수단으로 여겨지는 이야기 또는 역사의 흐름을 따라간다. 폰 라드와는 달리 그는 역사-비평적인 방법을 피하고 그 대신에 구문론적이고 신학적인 방법을 사용한다.
카이저가 강조하는 것은 “역사 안에 있는 중요한 순간들의 연결망”이다. 그는 종종 “선행단계의 성서” 라는 개념으로 되돌아온다. 그는 어느 경우에건 당시의 청중들이, 오늘날의 독자들이 그러해야 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축적된 신학을 배경으로 하여” 성서 본문을 이해했다고 주장한다.
참고 자료
벤 C. 올렌버거, 『20세기 구약 신학의 주요 인물들』, (서울:크리스찬다이제스트, 2000)
월터 C. 카이저, 『성경 해석학 개론』, (도서출판 은성,1996)
월터 카이저, 『구약성경신학』, (생명의말씀사,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