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교수모형의 전반적 이론과 세안의 목차형식으로 작성
- 최초 등록일
- 2010.06.18
- 최종 저작일
- 20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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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Ⅰ. 직접교수모형이란 ?
Ⅱ. 단원명 / 단원의 개관
Ⅲ. 단원의 학습목표 및 성격
Ⅳ. 단원의 계열
Ⅵ. 지도상의 유의점
Ⅶ. 단원의 평가
목차
Ⅰ. 직접교수모형이란 ?
Ⅱ. 단원명 / 단원의 개관
Ⅲ. 단원의 학습목표 및 성격
Ⅳ. 단원의 계열
Ⅴ. 주요 학습내용 및 활동
Ⅵ. 지도상의 유의점
Ⅶ. 단원의 평가
본문내용
직접 교수 모형은 언어 수행에 필요한 특정 학습 내용이나 과제 해결을 명시적이고 단계적으로 지도하는 데 초점을 두는 교사 중심의 교수 모형이다. 이 교수 모형은 전체를 세부 요소나 과정으로 나눈 뒤, 이를 순서대로 익히면 전체에 도달할 수 있다는 가정에 기초하고 있다. 학습 내용을 세분화하여 구체적이고 명시적으로 지도하므로 학습 목표 도달에 유리한 교수 모형이다. 그리고 학습 목표 도달에 불필요한 과정이나 활동을 최대한 배제함으로써 교수․학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직접 교수 모형은 일반적으로 ① 설명하기 ② 시범 보이기 ③ 질문하기 ④ 활동하기 순의 단계로 진행한다.
설명하기 단계는 학습 내용에 대한 동기를 유발하고 학습 내용을 소개하며, 그것을 왜 학습하여야 하는지 그 필요성과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어떤 절차나 방법으로 습득할 수 있는지 세분화하여 안내하는 단계이다.
시범 보이기 단계는 학습 내용 적용의 실제 예시를 보여 주고, 그것의 습득 방법이나 절차를 세부 단계별로 나누어 직접 시범 보이거나 매체를 활용하여 시범 보이는 단계이다.
질문하기 단계는 설명하고 시범 보인 내용을 더욱 구체적으로 이해시키고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주어진 학습 과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지식, 전략, 고정 등에 관하여 세부 단계별로 질문하고 대답하는 단계이다.
활동하기 단계는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이미 학습한 지식 및 전략을 사용하여 일정한 절차에 따라 언어활동을 실행하거나 과제를 해결하는 단계이다.
♣ 차시별 학습문제 ♣
1) 수수께끼 문제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2) 말의 재미를 느끼며 ‘수수께끼’ 놀이를 하여 봅시다
3) ‘다섯고개 놀이’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4) 말의 재미를 느끼며 ‘다섯고개 놀이’를 하여 봅시다.
. Ⅵ. 지도상의 유의점 (교사용 지도서 353쪽)
가. 학생들은 아직 말하는 형식이나 놀이 방식을 자기 주도적으로 수행하기 어려울 것이므로, 말놀이 방법에 대하여서는 교사의 명확한 시범을 보여줄 필요가 있다.
나. 재미있는 말놀이를 통하여서 초보적인 수준의 문학 감상 능력을 기를 수 있다. 그러나 말놀이 자체에만 집중하여 활동을 하지만 학생들의 실제 학습 과정에 소홀하여서는 안된다. 따라서 각각의 말놀이에서 언어적 조작 과정에 초점을 두어 지도할 필요가 있다.
다. 말놀이를 하기 전에 지켜야 할 규칙을 정하고, 규칙을 지켜 원활하게 놀이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한다.
Ⅶ. 단원의 평가
말의 재미를 느끼며 말놀이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2007개정교육과정 지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