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고전주의 시대에 대하여, 또 베토벤의 생애와 그가 작곡한 작품들에 대하여 세세하게 서술했고, 베토벤이 속한 빈 고전파 3인방(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을 비교하였으며 영화 `카핑 베토벤`에 대한 감상문도 있습니다. 떠도는 자료가 아닌 참고문헌을 정리하여 출처를 알 수 있는 정확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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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전주의 시대에 대한 소고
1-1 고전의 시대구분, 빈 고전파
1-2 고전시대 특징
2. 베토벤의 생애
2-1 어린시절
2-2 1기의 삶과 음악세계
2-3 2기의 삶과 음악세계
2-4 3기의 삶과 음악세계
3. 베토벤의 작품 연구
3-1 피아노소나타
3-2 교향곡
3-3 현악4중주
3-4 추천 작품
4. 빈 고전파 비교
5. 영화 ‘카핑베토벤’ 감상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고전주의 시대에 대한 소고
1-1 고전의 시대구분, 빈 고전파
고전주의가 로코코양식에 대한 일종의 반동으로 나타났다고는 하지만 로코코 취향을 단시일에 완전히 없애버릴 수는 없었다. 문화의 변화란 누구의 명령이나 포고령 따위로 일시에 없어지거나 새로 생겨날 수는 없는 것이기 때문이다.
서양음악사에서 고전주의의 시작은 대체로 1750년으로 잡는다. 명확히 그 해라고 못박을 수는 없으나 ‘편의상’ 바로크 음악의 최후의 대작곡가 J.S 바흐가 죽은 해를 시점으로 잡는 것이다. 그 무렵부터 1850년경까지 약 1세기 동안에는 갖가지 예술 양식, 즉 로코코양식과 고전 양식, 낭만주의까지 혼재해 있었다고 볼 수 있다.
그렇게 여러 양식이 혼재된 시기에 살았던 사람이 바로 모차르트였다. 그를 고전주의의 대표적인 작곡가의 한 사람으로 꼽으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로코코 취미를 갖고 있던 작곡가라고 말하는 것은 그런 이유에서다. 사실 그의 많은 작품 속에는 궁정풍의 아취가 담겨 있기도 하다. 그러나 그를 로코코 양식의 작곡가라고 하지 않는 것은 대부분의 음악이 고전주의 양식을 비교적 엄격하게 지킨데다 가장 세련된 소리로 고뇌에 찬 심정을 토로했기 때문이다.
내면의 소리를 더욱 직설적으로 극명하게 표출한 작곡가는 모차르트의 뒤를 이은 베토벤이었다. 그래서 고전주의를 최고의 경지까지 끌어올린 베토벤이 사망한 해인 1827년을 ‘편의상’ 고전파 음악의 끝으로 보는 것이 통례이다.
고전주의 음악의 세 거두(巨頭)는 하이든, 모차르트, 베토벤이었다. 주요 시기에 활동한 무대가 모두 오스트리아의 수도 빈이었기 때문에 그들을 가리켜 통칭 ‘빈 고전파’라고 한다. 20세기에 들어와 쇤베르크를 중심으로 무조주의의 한 파 역시 빈을 주 무대로 함에 따라 양자를 구분 짓기 위해 후자를 제 2차 빈 악파, 전자를 제 1차 빈 악파라고 하는 경우도 있다.
1-2 고전시대 특징
고전이라는 말뜻은 ‘모범적 예술, 균형적 형식, 누구에게나 쉽게 이해되는 성격, 시대초월적 성격’을 포함하고 있어서 그 의미에 벌써 질적인 가치평가가 들어있다.
참고 자료
◎ 조수철,『베토벤, 그 거룩한 울림에 대하여』,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7
◎ 금난새, 『금난새와 떠나는 클래식 여행』, 생각의 나무, 2003, pp.57~87
◎ 존 스탠리, 『천년의 음악여행』, 예경, 2008, pp.171~173
◎ 홍정수·김미옥·오희숙 공저, 『두길 서양음악사』, 나남출판,1997, pp.179~211
◎ Donald H. van Ess, 『서양음악사 - 음악양식의 유산』, 다라출판,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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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남재·김용환 공저, 『18세기 음악』, 음악세계, 2006, pp.233~227
◎ 민은기·신혜승 공저, 『Classics A to Z ; 서양음악의 이해』,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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