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문화와 컨텐츠]중국에서의 한류
- 최초 등록일
- 2010.06.22
- 최종 저작일
-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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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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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한류란?
2. 음악 한류 현황
3. 중국 TV방송국 현황과 방영환경
4. 중국 TV드라마의 시장 현황과 가격 형성
5. 수입드라마 시장 현황
6. 한국 드라마의 중국 진출 상황
7. 성공요인 및 문제점 분석
8. 한류의 경제적 효과
9. 정리
10.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한류란?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한류는 찬 공기나 찬 해수의 흐름을 뜻하는 한류라는 단어였다. 그런데 근래 우리나라 문화가 한류라는 세찬 흐름으로 주변 국가들에게 흘러들어가고 있음을 보며 새로운 의미와 현상에 관심을 갖게 된다. 미국 플로리다 반도 동쪽 바다를 항해하다 보면 배가 물에 가만히 떠있어도 시속 20km나 북상하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이는 플로리다 반도를 따라 북으로 흐르는 강한 해류 때문이다. 이와 같이 문화도 흐름을 타면 놀라운 속도를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류의 정의는 ‘한국문화와 문화상품의 글로벌 진출’이라 할 수 있다. 이미 한류는 40여 년 전 리틀엔젤스의 세계 공연 당시부터 시작되었다고 해야 할 것이다. 용어에 있어서 한류는 1997년 드라마 ‘별은 내 가슴에’ 가 중국에 소개되어 인기를 얻으면서 한국대중문화 열풍을 일으키기 시작했으며 2000년 2월 한국 댄스그룹 HOT의 베이징 공연을 계기로 중국 언론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했다.
한류는 중국을 비롯한 동아시아권에서 한국의 드라마, 음악, 패션 등 대중문화와 한국 연예인을 동경하고 배우려고 하는 문화현상을 일컫는데 최근에는 좀 더 확대된 의미로 일본, 미국, 유럽 등 세계 여러 나라에서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현상을 말하기도 한다. 즉 한류는 문화사업(전통적인 예술과
한류는 일시적인 유행, 돌풍, 물결이 아니라, 한국문화로 거듭나야 한다. 국내외의 ‘생각하는사람’들이 한류를 불안하게·위태롭게·초조하게 바라보는 이유를 우리는 진지하게 재검토해야 한다. 한류는 대중문화의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을 공유하고 있고, 상대국에는 언제나‘문화침식’의 거부반응을 일으킬 소지를 안겨주고 있기 때문이다. 과거의 우리도 그러했지만, 아시아의 이웃나라들은 민중문화를 발달시켰다. 민중문화와 대중문화는 향수자의 다수성이라는 측면에서는 공통성이 있지만,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로 유통되는 대중문화는 그 제작자·문화상품·소비자라는 삼자사이에 언제나 소외관계가 만들어지기 쉬운 법이다. 제작자의 상업주의와 상품의 졸속·부실성을경계하는이유가바로이것이다.아시아적 경험의 지평이라고 할 수 있는 민중 문화적 ‘삶의 일체성’과 ‘현장적 친밀성’ 그리고 ‘화해의 마음’을 망각하거나 상실하지 않으면서, 대중 문화적 감성과 매체와 기술과 경영을 조화시키는 작업이 실질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인류가 모두 즐길 수 있는 보편성과 동시에 우리의 전통적 요소와 정신을
참고 자료
김창남, “대중문화의 이해”, 한울아카데미, 1998.
유진룡, “문화산업정책의 현황과 발전방향”, 연세대학교 동서문제연구원 동북아포럼 학술
김용호, “문화폭발과 문화전략”, 박영률 출판사, 1996.
구문모 외, “문화산업의 발전 방안”, 을유문화사,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