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 글에서는 <제망매가>에 대한 기존의 연구사를 검토해 보고 더불어 <제망매가>가 지니는 시세계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연구사 검토
2. 내가 본 <제망매가>
Ⅲ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신라시대부터 고려 중엽까지 향유되었던 고전 문학의 한 갈래로서 향가는 「삼국유사」에 실린 신라 향가 14수, 균여전에 실린 11수와 고려시대 창작 된 도의장가 1수를 포함하여 총 26수가 전해지고 있다. 향유되었던 시간에 비해 현존하는 작품은 극히 적어 각각의 작품이 지니는 의미는 크다고 할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대부분의 학자들이 최고의 작품으로 평가 향가의 미학, 신재홍, 집문당, 2006, p.335에서 재인용.
하고 있는 작품은 월명사의 <제망매가>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제망매가>에 대한 기존의 연구사를 검토해 보고 더불어 <제망매가>가 지니는 시세계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Ⅱ본론
1. 연구사 검토
제망매가의 성격 규명에 있어서 기존의 논의는 ‘인생무상을 종교적 의지로 극복한 훌륭한 서정가요’라는 견해가 지배적이었다. 이러한 주장을 하는 학자들 중의 한명이 박노준이다. 박노준 향가, 박노준, 열화당, 1991, p.54~55.
은 <제망매가>의 내용을 삶과 죽음이 모두 함께 ‘여기’에 존재하고 있음, 예고 없이 찾아오는 죽음에 대한 공포, 삶에 대한 무상과 허무감, 혈육 간의 인간관계, 죽음 이후의 세계에 대한 미지, 미타왕생을 통한 해후 등으로 요약할 수 있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향가의 미학, 신재홍, 집문당, 2006.
향가, 박노준, 열화당, 1991.
신라향가연구, 성호경, 태학사, 2008.
새로 읽는 향가문학, 임기중 외 지음, 아세아문화사, 1998.
불교적 입장에서 본 죽음과 제수의 연구, 최준섭, 동국대 불교대학원,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