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 최초 등록일
- 2010.06.23
- 최종 저작일
-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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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철학 및 교육사
근대교육에 대해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Ⅴ. 실학주의와 교육
Ⅵ. 계몽주의와 교육
Ⅶ. 신인문주의 교육
본문내용
Ⅴ. 실학주의와 교육
▶ 시대적 특징
①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으로 근대사회의 성립
② 16세기 종교개혁의 결과 신, 구교 갈등 심화→30년 전쟁 발발(1618-1648)→종교에 대한 실망과 혐오, 내세에 대한 관심 저하→강력한 세속국가 출현 기대→국민국가 발달, 절대 국가 출현
③ 17세기는 과학과 지식혁명의 시대
기계론적 세계관
경험론과 합리론 철학 태동, 지리상의 발견, 자연과학의 발달
새로운 교육내용과 방법 도입 요구
1. 실학주의 교육의 특징
▶ 인문주의 교육→편협한 언어주의(Cicero주의)로 변질, 종교개혁정신→신, 구교간의 갈등 사태 반대하면서 17세기 교육에서는 실학주의 표방
▶ 실학주의 교육은 궁극적 목적이 실생활이나 사물을 통하여 인간의 삶에 구체적으로 필요 한 지식을 가르침으로써 실생활에 유능한 인물을 양성.(교육의 실용성 강조)
2. 실학주의의 발달
1) 인문적 실학주의
① 고전 중시(고전의 형식보다는 실생활과 관련된 내용을 중시)
② 고전연구를 통해 현실생활에서 유능한 사람을 양성함을 목적으로 함
③ 언어주의, 형식주의 배격→ 내용주의, 현실주의 추구(고전에서 찾음)
④ 대표학자- 라블레(F.Rabelais), 밀턴(J.Milton)
2) 사회적 실학주의
① 사회생활의 경험을 주요 주요내용으로
이론적 실천의 지속적인 상호 피드백을 통해 양성
3) 프뢰벨(F.W.A.Frbel, 1782-1852)
① 유치원의 창시자. 아동중심주의 교육의 대표적 사상가(유아교육사상 집대성)
② 교육원리
통일의 원리: 만유재신론에 따르면, 만물은 신적인 것으로부터 나온 것이므로 모순, 분열, 투쟁이 아니고 조화, 통일, 융합되어 있다. 따라서 학습과 교육에 있어서 언제나 이러한 통일적 연관성이 중시되어야 한다고 주장(신성의 발현이 교육의 목적)
자기활동의 원리: 신성을 계발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아동의 자발적 활동임(자기활동 이란 내적인 동기를 기초로 자기의 흥미와 힘에 의하여 자발적으로 놀이하고 행동하며, 작업하는 것을 말함)
노작(놀이)의 원리: 아동의 자기활동을 위해 가장 적합한 활동은 노작과 놀이이다.
③ 은물(恩物): 프뢰벨이 고안한 교구(교육용 장난감)로 ‘부모가 자녀에게 주는 선물, 하 나님의 은총의 선물’이라는 뜻으로 단순한 장난감이 아니라 놀이를 통하여 지적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고안
④ 학교는 ‘꽃밭’이고, 아동은 ‘화초’, 교사는 ‘정원사’에 비유
4. 신인문주의의 교육사적 의의
1) 페스탈로치의 전인교육이념은 현대 산업사회에서의 인간성 회복을 위해 되새겨야 한다.
2) 헤르바르트 교육적 수업은 오늘날 학교교육에서 교육의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