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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중심상담] 로저스의 인간중심상담이론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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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06.24
최종 저작일
20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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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중심상담의 사상적 배경, 발전과정, 상담의 과정과 기법 및 사례를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인간중심상담이란?

2. 사상적 배경

3.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발전과정

4. 기본적 전제
1) 조화, 진실성 또는 순수성(Congrence, Genuineness)
2)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배려)
3) 정확한 공감적 이해(Accurate Empathic Understanding)

5. 인간중심상담이론
1) 상담의 과정
2) 상담자의 역할
3) 인간중심상담의 목표
4)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6. 상담자의 태도적 자질
1) 진실성
2)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unconditional positive regard)
3) 공감적 이해(empathic understanding)

7. 인간중심상담 사례
1) 사례 1
2) 사례 2
3) 사례 3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로저스는 현상학적인 관점에서 개개인의 인간을 보았으며, 이는 각 개인이 처한 상황에서의 현실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고 수용하는 자세로 연결되었다. 또한 유기체적 가치판단과정에 대한 신뢰와 함께 실현경향성을 가진 존재로서 인간을 파악하였다.
이 세 개념들은 각각 독립된 별개의 개념이기 보다는 인간중심 상담이론 전체를 통해서 흐르는 핵심적인 개념으로 서로 연관되어 있다. 또한 이와 같은 인간이해는 로저스가 제시한 상담자로서의 태도적 자질을 이해할 수 있는 기본이 되는 것이다.

<본문>
1. 인간중심상담이란?
인간중심상담은 1930~1940년대에 미국의 심리학자인 칼 로저스(1902~1987)의 상담이론에 근거하여 발전된 상담의 한 접근방법이다.
로저스는 그 당시 상담의 주된 세력이었던 정신분석학과 지시적 상담의 입장에 반대하고 비지시적 상담을 표방하면서 새로운 상담의 원리를 제시하였다. 이 비지시적 상담을 후에 내담자의 긍정적인 성장 가능성을 중시한다는 입장에서 내담자 중심상담으로, 그리고 후에는 다시 인간중심상담으로 이름이 바뀌면서 오늘에 이르게 되었다.

2. 사상적 배경
칼 로저스는 1902년 1월 8일 일리노이(Illinois) 주 오크파크(Oak Park)에서 극히 보수적인 정통과 기독교 집안에서 태어났다.
위스콘신(Wisconsin) 대학시절 기독교 학생운동에 깊이 관여하면서 목사가 되기로 결심하고 신학교에 발을 내딛었다. 1922년 세계기독교 학생연합회의에 참석키 위해 중국에 다녀온 적이 있었다. 1924년 위스콘신(Wisconsin) 대학교를 졸업한 후 유니온 신학교(Union Theoiogical Seminary)에서 종교에 관한 진보적이고 철학적인 견해에 접하면서 심리학과 정신의학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콜롬비아(Columbia)대학교 사범대학으로 옮긴 후 그는 죤 듀이(John Dewy) 철학의 영향으로 변화를 했다. 그리고 레타 홀링워즈(Leta Hollingworth)의 도움으로 임상심리학에 발을 딛게 되었다

참고 자료

1. 김충기‧강봉규, "현대 상담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2.
2. 이형득‧김선남‧김성회‧신외수‧이성태‧이수용, "상담의 이론적 접근", 형설출판사, 2002.
3. Rogers, C. R.,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Boston, "칼 로저스의 카운슬링의 이론과 실제", 1942. , 한승호‧한승열 역, 학지사, 2002.
4. 김은희, "칼 로저스의 인간이해와 상담이론에 관한 기독교적 고찰", 고신대학교, 2006.
5. 손인숙,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에 관한 한 연구", 상명대학교, 2003.
6. 이형득,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1992.
7. 이혜성, "인간중심상담", 한국청소년상담원,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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