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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이집트인들에게 종교란 무엇이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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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06.24
최종 저작일
201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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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대 이집트 인들의 종교와 신화에 대해서 쓴 레포트입니다.
여러가지 시각 자료를 사용하였습니다. A+

목차

서론
본론
1. 고대 이집트 종교와 신화의 관계
2. 고대 이집트 종교의 발생과 특징
a. 이집트 종교의 발생
b. 이집트 종교의 특징
3. 고대 이집트 역사에 따른 종교의 변화
결론

본문내용

b. 이집트 종교의 특징
➀ 먼저 이집트 고대 종교는 복잡성과 다양성으로 특징 지워질 수 있다. 이는 이집트인이 새로운 종교적인 사상이 발생하거나 들어왔을 때 기존의 것을 버리고 새로운 것을 채택하기 보다는 기존의 것과 융합시키거나 혹은 병존시켜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렇게 받아들여진 새 종교와 사상은 수세기에 걸쳐 종교적인 믿음으로 성장해서 다양한 신(God, Deity)을 만들어 냈다. 이러한 신들은 천체, 식물, 동물 등 인간의 삶과 연관된 다양한 모습으로 묘사되었다.
이집트 종교는 동물과 인간의 모습을 한 여러 신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처럼 신이 많았던 것은 정치적 통일(BC 2925경)을 이룩하기 이전에 나일강 유역에 제사 중심지가 수없이 많이 있었던 사실을 반영한다. 그뒤 중앙집권적 정부가 등장하자 살아 있는 왕에 대한 숭배뿐만 아니라 국가신을 기리는 국가 종교의식이 출현했다. 왕은 신의 아들이자 우주를 지배하는 신왕(神王)인 매의 신 호루스로 묘사되었다. 국가 종교의식의 등장으로 많은 신학적 개념이 발전하면서 이집트인들은 세계에 대한 보다 명료한 의식을 가지게 되었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마아트 개념이었다. 마아트는 신들이 인간에게 준 올바른 세계질서를 의미했다. 이 개념은 진리, 정의, 올바른 사회적 행동을 포함했다. 왕은 마아트의 집행자였으며, 신들을 위해 이집트를 잘 보전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신들에게 마아트를 바치는 모습으로 그려지기도 했다.



결론
또한 오리엔트 사회는 일반적으로 보수적이며 정체된 사회였다. 민족의 교체와 국가의 흥망성쇠에도 불구하고 오리엔트 사회의 기본 성격들은 크게 변화되지 않았다. 이로 말미암아 보수적인 정치관이 나타났다. 지배 계급은 현상 유지에 만족하고 변화와 개혁을 거부하였으며, 피지배 계급은 현실 도피적 체념관에 사로잡혀 적극적인 현실 타파나 정치 참여를 스스로 포기하였다. 즉 오리엔트 사회는 통치자의 신성불가침과 절대적 권위가 인정되었으며, 피지배자는 수동적이며 맹목적인 복종만이 존재하였다. 이러한 보수적이며 정체된 사회 속에서 종교는 이집트 고대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던 것이다.
지금까지 이집트에 나타난 종교적 특징과 더 체계적으로 정립되어 가는 종교적 모습을 보았다. 사실상 어느 나라나 어떠한 모습을 하던 종교는 있어왔고 계속적으로 있을 것이다. 각 종교마다 특성과 모양은 다르지만 그 근본적인 것에서는 많은 유사점들을 발견할 수 있는 것은 사실이다. 이집트의 종교를 살펴본 결과 그것은 더 확연히 드러나 보이는 듯 했다. 우리

참고 자료

요시무라 사쿠지, 김이경 번역. 『고고학자와 함께하는 이집트 역사기행』 서해문집, 2002
헤로도토스, 박성식 번역 『헤로도토스의 이집트 기행』. 출판시대, 1998
미르치아 엘리아데, 이용주 번역 『세계종교 사상사』 이학사, 2005
키를로스 알드레드, 신복순 번역, 『이집트 문명과 예술』 대원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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