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진남북조
- 최초 등록일
- 2010.06.25
- 최종 저작일
- 20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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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위진남북조
목차
문벌귀족사회
사 상
1) 유교
2) 불교
본문내용
魏晋南北朝정치생활중에서 가장 중요한 현상은 士族문벌제도의 존재이다. 士族이란, 世族,高門大族이라고도 칭하는데, 대립되는 명칭은 庶族, 寒門이다. 그들간의 근본적인 구별은 관직의 高下나 재산의 많고 적음에 있는 것이 아니라 宗族의 혈통에 기초한다. 漢代에서 이미 많은 대대손손 관리인 대호족과 그들의 자제가 일반사람들보다 더욱 정치권력을 얻기 쉽다는 것이 뚜렷하게 형성되었다. 한말의 대혼란을 거쳐 이러한 대호족은 강한 독립성의 사회역량을 구비하였다. 그들은 자신의 莊園과 개인 武裝, 그리고 대량의 소작인들을 소유하고 있어서 어떠한 통치자라 하더라도 忽視하지 못했다. 一代의 강력한 豪族인 曹操도 역시 아직 豪族의 의존성을 떨쳐버리지는 못했다. 후에 曹丕가 황제가 되기 위하여 “九品官人”제도를 채용하여 士族(대호족)이 가지고 있는 정치상의 특권을 승인함으로써 그들의 지지를 획득하였다. “九品官人”은 일종의 관리 채용방법이다. 각 州郡의 士族들이 大中正, 中正을 담당하여 그 지방 士人의 품행에 대하여 평가하여 九등급으로 분류하고 조정에서 한 단계 아래에서 채용하였다. 그러나 실제로 인물의 우열을 구별하였는데 기준의 주요한 것은 가문의 高下였기 때문에 士族들은 정치권력을 독점하여 “上品에는 寒門이 없고 下品에는 勢族 없다”는 현상을 초래하였다. 士族은 자신의 정치적 특권을 보장받기 위해서 또 혼인을 통하여 서로 연결되었다. 특수한 예외를 제외하고 士族과 庶族간에는 혼인하지 않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