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주의
- 최초 등록일
- 2010.06.30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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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주의 개관, 책 요약과 자료 정리
목차
1. 고전주의 용어
2. 고전주의의 의의
3. 고전주의 배경
4. 고전주의의 중심 개념과 방법
본문내용
1. 고전주의 용어
① 불어의 classicus, 영어의 classic, 독어의 klassik로 쓰여지는 ‘고전적’이라는 말은 라틴어 ‘classicus’에서 유래하였다
② ‘고전주의적’이라는 단어 속에는 언제나 가장 현명하며, 젊음을 창조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젊은 학생들의 손에 놓일 수 있는 가장 적합한 작가들이라는 의미
③ ‘고전주의적’이라는 지칭 속에는 가치의 판단, 찬사, 우수성의 성언이 자주 내포되어 있음
④ 고전주의자들은 또한 고대의 작가들
2. 고전주의의 의의
- 비교문학적 측면에서 우리문학의 특수성을 통시적 · 공시적으로 다시 점검
- 새롭게 전개된 근대 의식을 세계적 보편성 속에서 우리 문학을 자리 매김
3. 고전주의 배경
(1) 프랑스 고전주의
① 형성기 : 루이 14세의 절대왕정이 수립되기 이전에 무질서와 무정부 상태에 대한 반동으로서, 질서에 대한 요구와 자유를 희구하는 르네상스 정신과의 세찬 대립이 있었다. 그러나 이런 가운데서도 차츰 왕정이 굳어지면서 고전주의가 싹트기 시작한 것이다. 언어의 순화와 세련으로 간결 평명한 문체가 이루어져 시가에는 말에르브, 산문에는 발자크 등이 나와 그 개혁을 주도한 것이다.
② 전성기 : 루이 14세의 절대왕정이 확립된 시기를 고전주의의 전성기라 한다. 이성이 고대예술과 제휴되면서 균형과 절도와 질서를 갖게 되었다는 것이다. 간결하고 명쾌한 문체와 엄격한 삼일치법칙과 인간성의 탐구를 위한 형식완비의 무학이 무르익게 되고 파스칼, 몰리에르, 라신느, 라퐁떼느, 보왈로 등 빛나는 고전주의 시대가 펼쳐졌다.
③ 쇠퇴기 : 17세기 말에 이르러 프랑스 고전주의 문학은 차츰 쇠퇴기를 맞게 된다. 데카르트적인 합리주의 사상에 대한 비판과 신구 논쟁으로 고전주의 예술은 격렬한 비판을 받았다. 이 신구논쟁은 미래지향적인 근대파의 승리로 고전주의는 붕괴되기 시작했다. 라 브뤼예르, 휀늘롱, 퐁뜨넬 등은 이 시기를 대표하는 작가들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