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용가 분석과 해석
- 최초 등록일
- 2010.06.30
- 최종 저작일
- 2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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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새로운 논문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해석 내용이 재미있습니다.
목차
1. 배경설화와 현대어 해석
2. 주요요점 및 내용 정리
3. 교과서 내용 정리(중앙교과서)
4. 다양한 해석
본문내용
(3)역사ㆍ사실적 관점
①이우성 : 처용설화의 전체 문맥을 신라 말기의 역사적 현실과 결부시켜 해석. 즉 처용
은 중앙왕권에 순종하지 않는 지방호족의 자제이고, 헌강왕의 개운포 출유(出遊)에 운무
로 작변한 동해용은 지방호족의 중앙왕권에 대한 대항의 표시이고, 처용의 입경(入京)과
보좌왕정은 고려 기인제도와 같은 호족자제의 인질로서 행한 것이라고 보았다. 그리고
처용의 아내를 범한 역신은 중앙귀족 자제나 화랑의 타락한 행위라고 보았고, 신라의 망
국을 미리 경고한 서울의 제신들은 신라 하대의 지성을 대표하는 육두품 계층. 이에 따
라 처용가는 지방호족이 중앙귀족에게 느꼈던 갈등의 표현이라고 해석.
②이용범 : 처용설화를 당말 광주에서 양주일대까지의 지역에서 해상무역권을 장악하고
있던 이슬람 상인의 표착전설일 것이라고 하고서, 처용을 울산만에 들어왔던 이슬람 상
인 중의 한 사람으로 추정.
③박노준 : 번영과 호화를 구가하는 한편으로 탐닉ㆍ퇴폐의 풍조가 사회 전반을 지배하던 사회현상이 빚어낸 가요.
④장덕순 : 처용랑을 신라의 모범적인 인간형의 대표인 화랑으로 파악. 애처를 빼앗기고
도 홀로 노래와 춤으로써 분노를 새기면서 깨끗한 체념과 함께 울적을 읊조린 것은 화랑
적인 신라 신사의 기품임.
※설화문맥(說話文脈)을 역사 사실로 딱 단정해 가지고 그 선에 너무 맞추어 들어갔을 때
흑백적 도식성에 빠질 위험이 큼을 유의해야 한다.
(4)정신분석학적 관점
①김광일 : 오이디푸스의 모티브가 표현된 것.
②정상균 : 처용설화는 의식으로서 무의식, 본능(역신)을 제압하고, 모계의식을 극복한 부계의식의 완전한 승리를 보여준 예이다.
※해석상 원형(原型) 논의가 갖는 틀의 고식성에서 어떻게 벗어날 것인가가 문제로 남는다.
(5)민요로 볼 때
①김학성 : 현전 처용설화가 새로운 이질적인 모티브를 수용하면서 변이(變異)정착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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