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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대중문화의 발전과정과 그 발전이 일본전체에 미친 영향

*홍*
최초 등록일
2010.07.05
최종 저작일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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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 대중문화의 발전과정과 그 발전이 일본전체에 미친 영향
일본 대중문화의 역사적 변천 등

목차

1. 대중문화에 대한 고찰

2. 대중문화의 발전과정과 일본 사회에 미친 영향
2.1. 메이지기(1868년∼1910년대)
2.2. 메이지기 이후부터 1930년 까지
2.3. 전시기(1930∼1945년 패전까지)
2.4. 패전 이후부터 1970년대 후반
2.5. 1980년대
2.6. 1990년대
2.7. 2000년대

3. 일본 대중문화산업의 종류 및 현황
3.1. 영화산업
3.1.1. 생산
(1) 제작주체
(가) 영화회사 = 영화배급회사
(나) “대수(大手)”(메이저) 대 “독립계”
(다) 제작자(製作者)와 제작자(制作者) - 제작영역의 역학관계
(라) 출자자의 다양화와 “공동제작”
(2) 제작편수와 규모
(가) 방화제작의 추이와 성격
(나) 장르와 문화정책
3.1.2. 유통
(1) 극영화의 유통
(가) 배급회사
(나) 상영과 영화관
(다) 시네마 콤플렉스와 미니씨어터
(2) 2차이용의 유통루트
(가) TV방송과 온라인 전송
3.2. TV방송 산업
3.2.1. 생산
(1) 제작주체
(가) 제작프로덕션
(2) 제작내용
(가) 프로그램 분류의 제방법
(나) 해외프로와 로컬프로
(다) 프로그램의 해외수출
3.2.2. 유통
(1) 국가와 방송산업
(가) 지방국과 지방자치체
(2) TV방송의 제형태
(가) 지상파 방송
(나) 위성방송
(다) 유선방송
3.3. 음악 산업
3.3.1. 생산
(1) 제작주체
(가) 일본에서 음반제작 주체의 제형태
(나) “대수”(메이저) 음반회사
(다) 독립계 음반회사
(라) 레이블회사
(마) 인디즈
(바) 제작비
(2) 제작내용
3.3.2. 유통
(1) 음반의 유통
(가) 판매
(나) 도매상
(다) 대여
(2) 온라인 음악 배신의 유통주체

4. 일본 대중문화의 특징
4.1. 만화, 애니메이션 - 이미지의 제국 일본
4.2. 단카이 세대(塊世代)
4.3. 데아이케이― 일본의 새로운 만남(encounter) 문화
4.4. 오타쿠
4.5. 매니아 문화 - 독신 매니아

* REFERENCE

본문내용

1. 대중문화에 대한 고찰
대중문화란 대중이 주체인 사회에서 대중에 의해 생성되고 대중에 의해 향유되는 문화를 가리킨다. 또한 대중의 생활을 반영하며 대중의 생활에 영향을 주 이 대중들의 행동이나 사상을 형성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대중사회의 질서를 유지하는데 근간이 되는 문화를 의미한다. 여러 학자들이 대중문화에 대해서 다양한 시각으로 연구를 진행해 왔는데 윌리엄스(R. Williams)는 대중문화에 대해 다수가 좋아하고 고급문화가 아닌 저속한 문화이며 대중문화의 산물을 대량생산하여 획일화된 상품과 이를 통한 대중조작 등이 핵심을 이룬다고 하였다. 맥도날드(Dwight Macdonald)는 대중문화를 씹는 껌과 같아서 대량소비가 가능한 물건이며 소비의 우상을 만들어낸다 또한 대중문화는 시장에 팔기 위한 가공된 문화이며 대중 매체의 개발을 통해 대량소비를 겨냥한 제품이라고 하였다. 하그(Ernest van den Haag)는 대중문화가 쉽게 향유할 수 있도록 미리 만들어진 인위적인 경험에 몰두시키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자율적 성숙과 발전의 가능성을 박탈당한 상태로 머무르게 된다고 하였다.

2.3. 전시기(1930∼1945년 패전까지)
현실은 인간의 머릿속에 다양한 이미지를 만든다. 이렇게 형성된 심상(心象)이미지는 현실 속에 새롭게 투영되어 또 다른 현실 세계를 구축한다. 1945년 패전에 이르기까지 일본 제국주의가 수행한 수많은 전쟁은 일본인의 의식에 다채로운 심상 이미지를 제공하였고, 전쟁에 관한 기억과 이미지는 다시 대중문화에 반영되어 현실 속에서 재현된다.

4.1. 만화, 애니메이션 - 이미지의 제국 일본
특히 한국에서도 유명한 미야자키 하야오(宮崎駿) 감독의 애니메이션은 일본 대중문화를 대표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대중문화이긴 해도 미야자키 감독의 작품은 일반예술영화와 경쟁해 각종 국제영화제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았다. 미야자키 감독은 2004년 연말, 한국에서 개봉된 『하울의 움직이는 성』으로 베니스 영화제에서 애니메이션으로는 처음으로 기술상을 수상하는 한편 그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은 한국은 물론, 베를린 영화제와 아카테미 영화제에서 각각 수상하여 세계적인 영화가 되었다. 이제 애니메이션과 같은 대중문화는 어린이 오락물의 영역을 넘어 영화예술의 한 영역으로 그 입지를 마련했다고 할 것이다.

참고 자료

1) 일본 대중문화의 반전(反戰) 이미지, 표세만(Pyo Se Man), 한국일본어문학회, 일본어문학, 제34집 2007.9, pp. 415~434(20pages)
2) 일본 대중문화의 수용에 나타난 문화마찰과 변용에 대한 고찰, 장용걸,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제2집 2000.5, pp. 293~314(22pages)
3) 일본 만화에 나타난 문화관의 변용에 관한 고찰, 장용걸(Jang Yong-Geoll), 대한일어일문학회, 일어일문학, 제29집 2006.2, pp. 313~329(17pages)
4) 일본 대중문화에 대한 한국인 대학생 일본어 학습자의 선호도 조사, 천호재(Cheon Ho Jaee), 동아시아일본학회, 일본문화연구, 제34집 2010.4, pp. 429~453(25pages)
5) 동북아 문화공동체 형성을 위한 한국ㆍ중국ㆍ일본의 대중문화산업에 대한 비교연구, 양영균, 문옥표, 송도영, 통일연구원, 통일연구원 협동연구총서 04-12 2004.12, pp. 1~1(250pages)
6) 일본 대중문화의 상상력-명치 소설에서 만화·애니메이션까지, 표세만, 한국일본어문학회, 한국일본어문학회 2005년도 분과학술발표대회 PROCEEDINGS 2005.4, pp. 94~98(5pages)
7) 대중문화에 나타난 이미지가 패션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김소영(Kim So Young), 한복문화학회, 한복문화, 제9권 3호 2006.
*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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