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가타카”의 기호학적 서사구조 분석
- 최초 등록일
- 2010.07.06
- 최종 저작일
-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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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화”가타카”의 기호학적 서사구조 분석에 관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등장인물의 대립구도
1-1 등장인물 분석
1-2. 등장인물의 행위자 모델
2. 영화전체의 서사구조 분석
1) 기호 상징체계 분석
2) 이항대립적 관계에 있는 두 인물(빈센트와 앤톤)을 분석
3) 롤랑 바르트의 신화론과 쟈크라깡의 정신분석학에서 빈센트의 승리의 의미
3. 영화 “가타카”의 언어적 서사구조와 영상 이미지의 맥락적 의미 분석
1) 첫째 단락
2) 둘째 단락
3) 셋째 단락
4) 넷째 단락
5) 다섯째 단락
나오며
본문내용
영화 가타카는 1990년도에서부터 미국을 중심으로 시작된 인간 게놈 프로젝트(HGP Human Genome Project) 배경으로 감독이 생각하는 유전자 정보에서 완벽한 인간과 불완전한 인간이 가질 수 있는 인간본연의 갈망을 SF 미스터리 형식을 빌려서 표현한 상징주의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여기서 인간 본연의 갈망이란 자크 라깡(Jacques-Marie_Emile Lacan)이 정신분석학에서 이야기하는 결핍을 메우려는 노력(모체와 일치감)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영화 <가타카>의 단락별 통합체 분석 결과
1. 등장인물의 대립구도
1-1 등장인물 분석
동생 앤톤의 등장은 가정에서 차별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네째 단락에서도 주인공을 뒤쫒아 궁지로 몰아가는 갈등의 대상으로 이어지고 있다. 반면 아이린, 유진, 카타카 내부의 시험관 등은 빈센트를 인정하지 않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그를 지지하거나 협력하는 조력자 바뀌는 인물들이다.
아이린은 첫째 셋째 단락에서 주인공의 완벽함을 의심하여 그의 신분을 조사하나 넷째 단락에서 주인공의 위기 상황에서 구해주는 협력자로 바뀌고 있고, 유진은 우성인자임에도 사고로 열성이 되어 빈센트에게 자신의 신분을 빌려주고 자신의 생활을 유지해 나가지만 처음에는 그를 인정하려 하지 않는다. 하지만 영화의 후반부로 갈수록 빈센트의 노력과 의지에 열렬한 지지자가 된다
. 1-2. 등장인물의 행위자 모델
여기서 주인공 빈센트 추구하는 대상은 롤랑바르트(Roland Barthes)의 의미작용 단계로 보면 외연적의미에서 기표로 우주여행이고 기의로는 차별극복이다. 그리고 이것의 함축의미 면에서는 자아를 찾아가는 주체형성이라 할 수 있다. 신화로써 기호의 의미작용은 결핍을 극복하고 모체와의 일치를 나타낸다.
2. 영화전체의 서사구조 분석
영화 ‘가타카’의 영상텍스트에서 드러난 사회적 서사구조 속에 자리잡고 있는 사회적 담론은 유전자 구분에 의한 사회적 차별과 이것의 극복이지만 영상의 내포적 의미는 영상텍스트의 이면에 숨겨진 이항 대립적 관계(신과 인간)를 통해 주인공이 주체를 구성해 가는 과정 즉 장애를 가지고 있는 주인공이 사회적 편견을 극복하고 자신의 목표를 이루어 나가면서 진정한 자아를 형성해 내는 과정(주체(subject)구성)을 그리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