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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으로서의 Girl Group 열풍의 신화론적 분석, 여신이 되어버린 소녀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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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7.08
최종 저작일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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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으로서의 Girl Group 열풍의 신화론적 분석, 여신이 되어버린 소녀시대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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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2009년 대한민국 대중문화계의 키워드는 누가 뭐라 해도 Girl Group의 열풍이다. 소녀시대, 원더걸스를 필두로 카라에서 fx, 브아걸까지 모든 대중문화의 시선은 걸그룹에 고정이 되어버렸고, 그 여파로 올 한 해 새로 데뷔한 걸그룹의 수만 15팀이라고 한다. 10대의 극성스런 팬들을 넘어서 이른바 삼촌부대의 출현이라고 하는 전국민적 걸그룹 돌풍은 2009년을 대표하는 문화적 현상이 되어 버렸다.

그 중에서도 대한민국 걸그룹 신화의 주인공은 누가 뭐라 해도 소녀시대이다. 올 한 해에만 소녀시대의 방송출연 횟수가 4000회가 넘는다고 하니 2009년 대한민국의 대중문화계는 소녀시대로 시작해서 소녀시대로 끝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단순히 대중음악계에 한정하여 “인기 있는 그룹의 출현”이라고 단정짓기에는 소녀시대가 미친 사회적 영향력은 그 규모나 파장 면에서 너무나 놀라운 현상이 된 것이 사실이다. 소녀시대는 이제 女神이 되어 버렸다.

이 글의 목표는 ‘소녀시대’라는 문화적 현상(소쉬르의 체계에 따르자면 parole, 레비스트로스에 의하자면 표층)을 하나의 ‘신화’로 해석했을 때, 그 심층의 의미에 존재하는 의미를 분석해보고자 하는 것이다. Leymore가 광고를 신화로 규정했을 때의 논거를 빌리자면 신화는 ‘소녀시대’로 변장한 형태로 지금 존재하고 있다고 이야기하고자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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