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4학년-짝피구 게임하기(이해중심게임모형)
- 최초 등록일
- 2010.07.09
- 최종 저작일
- 20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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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등학교 수업지도안입니다.
4학년-짝피구 게임하기(이해중심게임모형)
참신한 아이디어로 심혈을 기울여 만든 정성스러운 수업지도안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단원명
2. 단원의 개관
3. 단원의 학습 계열
4.. 단원의 목표
5. 단원의 지도계획
6. 학생 실태 분석
7. 지도상의 유의점
8. 단원의 평가 계획
9. 참고 자료 ( 기악 중심 )수업모형
10. 본시 교수ㆍ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1. 단원명 - 3. 공놀이
2. 단원의 개관
이 단원은 공을 다루는 능력이 향상되어 가는 초등학교 4학년 어린이들의 발달 단계에 맞추어 손과 발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공을 던지고, 받고, 맞히고, 피하고, 차고, 멈추게 할 수 있는 조작 운동 기능을 게임을 통하여 익힐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따라서, 공을 지나치게 정확히 다루는 기능적인 면에 너무 치중하지 말고, 다양한 게임 활동을 통하여 공을 다룰 때의 여러 가지 신체 형태와 공과의 관계를 체험하여 스스로 터득하도록 지도한다.
따라서, 이 단원을 지도할 때 처음부터 가장 좋은 자세와 가장 훌륭한 방법 등을 제시하는 획일적인 기능 학습 지도가 이루어지지 않도록 유의하여야 하며, 게임 활동이 가지는 교육적 가치인 신체적 가치, 사회·정서적 가치, 지적 가치를 습득하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게임 학습은 (1) 게임 선택, (2) 게임활동, (3) 게임 창조(변형)의 과정을 거쳐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지도한다. 이 단원에서의 필수 지도 내용은 게임을 실행하는 학생들이 언제, 무엇을 해야 할지를 스스로 계획하고 조절하는 전략과 전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게임을 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아울러, 어린이들의 창의성 신장을 위하여 다양한 게임의 방법과 규칙을 스스로 정하여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4. 단원의 목표
◬ 지도서에서 나온 단원의 목표는 아래와 같지만, 나는 이 중에서 나름대로 재구성한 수업목표를 제시하겠다. 일단, 이해중심수업 모형으로 가되, 수업을 진행하면서 자연스럽게 많은 운동량을 달성하도록 의도했다. 따라서 이 수업에서 가장 중점을 둔 점은, 수업에 참여하는 많은 학생들의 많은 운동량과, 즐겁고 건전한 분위기에서 학업성취가 낮다고 해서 소외되는 학생들의 발생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노력했다.
1) 여러 방향에서 날아오는 공을 빠른 몸동작으로 피할 수 있다.
2) 게임의 방법과 규칙을 정하여 이에 따라 게임을 할 수 있다.
3) 공을 굴리고, 튀기고, 차거나 도구를 이용하여 목표물을 정확히 맞힐 수 있다.
4) 상대편에게 공을 빼앗기지 않고 이어주기와 몰기를 할 수 있다.
5) 양 손으로 공을 몰다가 방향 바꾸기와 멈추기를 할 수 있다.
6) 라켓과 공을 이용하여 간이 테니스와 간이 배드민턴을 할 수 있다.
7) 날아오는 공을 피하거나, 목표물을 맞힐 때 움직이는 방법을 안다.
8) 게임을 진행하는 방법이나 게임에 필요한 다양한 전략에 대하여 안다.
9) 게임의 요소를 변형시켜 다양한 게임을 만드는 방법을 안다.
10) 즐거운 마음으로 친구들과 협동하며 운동하는 태도를 가진다.
11) 자신감을 가지고 게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태도를 가진다.
12) 규칙을 지키며 질서 있게 참여하려는 태도를가진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