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디스플레이 기술소개 및 관련 특허 및 Human Factor
- 최초 등록일
- 2010.07.11
- 최종 저작일
-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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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디스플레이 공학 프로젝트 입니다.
3D 디스플레이에 관한 모든 것을 소개 하였습니다. 자신!
목차
1. 서론
2. 3D Display 개념 및 인식 원리
3. 3D Display 기술
3.1 안경식
3.2 무안경식
4. 기술의 문제점과 관련된 특허 기술
4.1 3D 디스플레이에서의 Human Factor의 고려 중요성
4.2 3D 디스플레이 시청 과 시각적 피로
4.3 관련 특허
4.3.1 입체 영상 디스플레이 (플리커현상 및 크로스토크현상 해결)
4.3.2 3차원 영상 표시 장치 (초점 조절 가능 장치)
5. Human Factor관련 아이디어 및 연구 방향 제시
6. 해외 기술동향
7.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3차원 디스플레이는 현재의 평판 디스플레이(FPD)를 대체할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 중 하나로서 최근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현재의 평판 디스플레이는 그 해상도와 시야각등 표시 영상 품질 면에서 큰 발전을 하였으나, 기본적으로 2차원 평면, 즉 그 디스플레이 면에서만 정보를 표현 할 수 있으므로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의 깊이 정보는 모두 잃어버리는 근본적인 제약을 갖고 있다. 반면에, 3차원 디스플레이는 2차원 평면이 아닌 3차원 공간 안에서 대상을 입체로 표시할 수 있으므로, 물체 본래의 3차원 정보를 온전히 사용자에게 전달해 줄 수 있어, 기존의 2차원 디스플레이보다 훨씬 현실감 있고 실감 있는 정보의 표현이 가능하다. 따라서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은 시야각, 응답속도, 해상도등 기존의 여러 가지 이슈를 해결한 평판 디스플레이들의 차세대 과제로서 주목받고 있다. 3차원 디스플레이 기술은 매우 오래전에서부터 여러 선각자들에 의하여 연구되어 왔다. 1838년 Wheatstone이 이미 현재 3차원 디스플레이의 한 형태인 stereoscope에 관한 내용이 제안한 바 있다. 그러나 본격적인 기술 개발은 spatial light modulator(SLM)등 기반 기술이 마련된 1990년대 이후부터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삼성/LG/Sharp/TMD등 디스플레이 업계에서도 새로운 성장 동력 기술로서 3차원 디스플레이를 지목하고 단기 상용화를 목표로 활발히 연구 개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하이비전 보다 더욱더 인간의 감성에 호소하는 영상시스템으로서 3차원 디스플레이에 대한 기대와 연구개발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그 배경에는 3차원 영상 디스플레이 기술의 진보가 있다. 특히, 최근의 마이크로 전자산업을 비롯한 하드웨어 기술의 발달, 액정 등 새로운 표시 디바이스의 등장, 디지털 화상 처리기술의 진보, 영화와 같은 고화질이 얻어지는 하이비전 기술개발 등이 3차원 디스플레이의 발전을 가속화시키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3D 디스플레이 산업은 기존의 TV 및 모니터 등을 대체해 나갈 것으로 예상되며, 또한 광고 산업, 의료기기산업, 사이버 쇼핑몰산업, 게임기산업, 초정밀산업, 군사 항공산업 등 다양한 응용 산업군을 형성하므로 연관 산업으로의 파급효과가 높아서 매우 중요한 산업적 위상을 차지할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