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교육-전술게임모형
- 최초 등록일
- 2010.07.13
- 최종 저작일
-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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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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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요
2. 전술 게임 (이해중심 게임) 지도
3. 전술게임 모형의 기초
4. 전술 게임 모형의 구성
5. 교수, 학습의 특징
6. 교사 전문성 및 상황적 요구 조건
7. 전술게임 모형에서의 교수․학습 기준
8. 전술게임 모형에서의 학습 평가
9. 전술게임 모형의 선정화 변형
10. 전술 게임 (이해중심 게임)의 분류
11. 게임 유형별 전략
12. 전술 게임 모형의 적용
13. 전술 게임 모형의 현장 적용 사례
14.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개요
전술게임 모형은 발달상 적합한 ‘게임’과 인지활동 후 숙련된 운동수행을 통해서 전술문제를 해결하는 데 초점을 두는 ‘게임유사 학습활동’(게임 형식)에 기초한다. 교사는 게임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가장 본질적인 전술을 결정함으로써 이 모형을 활용하기 시작한다.
교사는 각 전술 영역에서 일련의 학습 활동을 설계하게 된다. 교사는 경기에 필요한 기술들을 규명하면서 학생의 전술 지식과 능력을 분석하고, 학생을 지도할 수 있다.
모의 활동(게임 형식)은 반드시 정식 게임을 대표할 수 있어야 하며 전술 기능 개발에 초점을 둘 수 있도록 상황이 과장되어야 한다. ‘대표한다’는 의미는 게임 형식이 나중에 학생이 정식게임에 참여할 때 접하는 실제 상황을 포함해야 한다는 것이다. ‘과장되어야 한다’는 의미는 학생이 오직 움직임의 전술문제에만 초점을 두도록 게임 형식이 설정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전술문제는 학생이 각자의 위치에서 상황에 맞는 기술을 숙련하기 위해 반드시 이해해야 하는 주요한 개념이다. 교사는 학생에게 모의 상황이 벌어지는 동안이나 시작하기 전에 몇 가지 전술을 생각하고 답을 하게 한 후 그것을 실행하게 한다. 인지적으로 전술문제를 우선 해결함으로써 시작하는 것이다.
2.전술 게임 (이해중심 게임) 지도
체육 프로그램의 가장 큰 단일 영역은 스포츠와 유사한 게임이다.
전형적인 게임 수업 방식에서는 학생이 짧은 시간 동안 게임의 부분 기능들을 연습하고 게임의 규칙을 소개받은 후 단원의 나머지를 게임하는 데 많은 시간을 소모해 왔다. 이러한 접근은 학습할 게임을 미리 경험했거나 게임 수행 능력을 겸비한 학생에게나 이로울 뿐이다. 게임 구조, 게임 전통, 의례, 다양한 역할을 학생에게 지도하려는 시도가 거의 없었다.
참고 자료
안양옥 - 초등학교 게임수업 탐구 - 도서출판 무지개사 -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