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용지도(무용교육, 무용학습)의 개념과 중요성, 무용지도(무용교육, 무용학습)의 실태와 내용, 무용지도(무용교육, 무용학습)의 컴퓨터구현, 무용지도(무용교육, 무용학습)의 DVD활용, 무용지도(무용교육)와 교사
- 최초 등록일
- 2010.07.13
- 최종 저작일
- 2010.07
- 11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무용지도(무용교육, 무용학습)의 개념과 중요성, 무용지도(무용교육, 무용학습)의 실태와 내용, 무용지도(무용교육, 무용학습)의 컴퓨터구현, 무용지도(무용교육, 무용학습)의 DVD활용, 무용지도(무용교육)와 교사 분석
참고자료
ⅰ. 강미란(1988), 무용교육의 가치와 그 흐름에 관한 연구, 무용학회 논문집, 대한무용학회 10호
ⅱ. 김화숙(1999), 무용의 이해, 한학문화사
ⅲ. 김화숙외(1996), 무용교육이란 무엇인가?, 한학문화사
ⅳ. 김주자 역(1993), 현대의 무용교육, 서울 : 현대미학사
ⅴ. 방정미(1976), 교육무용원론, 보신문화사
ⅵ. 송수남(1988), 무용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구사
목차
Ⅰ. 서론
Ⅱ. 무용지도(무용교육, 무용학습)의 개념
Ⅲ. 무용지도(무용교육, 무용학습)의 중요성
Ⅳ. 무용지도(무용교육, 무용학습)의 실태
1. 일반적 특성과 학교무용수업 경험의 관계
2. 방과후 무용활동
3. 사회무용 인식수준에 대한 분석
Ⅴ. 무용지도(무용교육, 무용학습)의 내용
1. 기능영역
2. 이론 영역
3. 태도 영역
4. 지도 내용
1) 창작 무용
2) 민속 무용
Ⅵ. 무용지도(무용교육, 무용학습)의 컴퓨터구현
Ⅶ. 무용지도(무용교육, 무용학습)의 DVD활용
Ⅷ. 무용지도(무용교육, 무용학습)와 교사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무용교육은 대상을 전제로 하여 연구하며 창조적인 운동 경험을 지도의 기초로써 사용하는 대신에 기술적인 수련에 중점을 두고 지나치게 연기에 집중을 하는 경향이 있다. 무용을 연기로서가 아니라 교육적, 창조적 예술경험으로서 생각할 때에 지도자는 학습자가 무용이 현실에서 발견한 심미적인 가치를 재경험하기 위한 특별한 방법이라는 것을 이해시키도록 해야 한다. 무용이 이들 교육적 가능성을 실현할 수 있는 것이라면 무용은 이들 가능성에 적합한 형식을 취하지 않으면 안 된다. 무용은 운동 양식을 신체동작의 법칙 위에서 기초 지워야 한다. 무용을 전공하려는 학생들에게는 흥미와 가치를 입증할 수 있을 정도로 복잡한 것이기도 하다. 무용교육을 해가는 과정에서 원래 소질을 갖고 있어 무용 예술가로서 적합한 자가 나타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보다도 더욱 큰 관심은 무용이라는 수단을 사용하여 지도하는 일이다. 바꾸어 말하면 무용도 생활의 철학 내지는 생활을 기획하는데 기여하는 경험으로서 지도하는 것이다. 모든 학생들은 인생에 대한 자신의 반응을 표현하기 위하여 자기 능력의 한계까지 자기의 신체를 이용하고 자기의 신체를 컨트롤하는 방법을 알 권리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면 무용을 최고의 수준으로 할 수 있는 기능은 문제 외로 하더라도 자유롭고, 컨트롤된 표현운동의 리듬감각을, 그리고 이 가운데서 참 기쁨을 경험할 수 있게 하여 이를 통해 모든 인간이 당연히 가져야 할 인생의 한 면을 맛볼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무용 교육 실시의 관심이 훌륭한 댄서를 만드는 것이라면 누구나가 즐길 수 있는 무용의 운명은 명약관화한 것이다. 무용의 가치를 확언하고 있는 사람들이 창조적, 표현적, 사회적인 무용, 모든 점에서 가장 예술적인 자격을 갖춘 무용형식을 사회에 돌리려고 노력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