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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물관의 전시기획과 전시평가 -게임박물관 기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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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0.07.16
최종 저작일
20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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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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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박물관 전시기획
1. 박물관의 성격
가. 전시주제 (전시방향) : 컴퓨터 게임 박물관
나. 전시기획의 배경 : 현대사회는 혁신적인 IT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다양한 소프트웨어들이 개발되고 있다. 컴퓨터를 알아가는 사람들이 많고, 컴퓨터의 역사를 궁금해 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컴퓨터 자체에 접근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컴퓨터만을 놓고 생각 했을 때에는 자칫 건조하고 딱딱한 느낌이 들기 때문이다. 이렇게 하드웨어 접근이 아닌 소프트웨어적 접근으로 게임이라는 개체를 전시의 주제로 선택하게 되었다.
다. 발전 가능성 - 게임이라는 상품은 관광, 경제, 국제 등 여러 분야에서 활용 될 수 있는 아이템이다. e-sports 라는 경기가 생겼을 정도로 게임의 위상은 점점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게임 박물관이 생긴다면 관광, 경제 등으로 큰 역할을 할 것이다. 또한 게임 박물관은 기존의 박물관처럼 과거를 전시해 놓기만 하는 것이 아니다. 기존의 박물관들은 변화를 준다고 하더라고 기존의 틀을 벗어나지 못하고 유물을 조금씩 바꾸는 정도이지만 게임은 과거의 역사뿐 아니라 현재도 계속 발전하고 있고, 앞으로도 계속 변화할 무궁무진한 전시물들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에 한번 다녀간 관람객이라도 이후 새로운 게임 정보를 얻기 위해 이 박물관을 찾을 것이고, 관람객의 발이 끊기는 일은 없을 것이다.
라. 전시 매체 및 연출 기법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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