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 원형 비평_서정주_화사
- 최초 등록일
- 2010.07.16
- 최종 저작일
- 2009.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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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예 사조 및 비평 이론에 근거한 작가 및 문학 작품 비평 분석입니다.
목차
○ 신화·원형비평이란?
○ 서정주의 『화사집』
○ 서정주의 <화사>의 원형
○ 정리
본문내용
○ 신화·원형비평이란?
꿈이나 신화 등의 원시적 형태에 내재되어 있는 행위나 사상을 인류의 원형적 패턴으로 보고 이를 문학작품에서 찾으려는 비평. 근본적으로 역사적 변화의 영향을 받지 않고 반복해서 나타나는 신화적 패턴 또는 원형(archetype)을 문학작품이 구체화한다는 주장이다.
문학비평에서 ‘원형’은 신화와 꿈, 심지어는 사회적 행동인 제의양식에서뿐만 아니라 더욱 광범위한 문학작품 속에서도 동일하다고 말할 수 있는 서술구조, 인물유형, 또는 심상(이미지)에 적용된다. 이처럼 다양한 현상들에 내재해 있는 유사성들은 일련의 보편적이고 원시적이며 근원적인 구조들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간주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것들이 문학작품 속에서 효과적으로 형상화되면 독자들에게 심원한 반응을 불러일으킨다고 보았다.
○ 서정주의 『화사집』
『화사집』은 1941년 간행된 서정주의 첫 시집이다. 서정주의 시는 크게 초기·중기·후기로 나뉘는데, 이 시집은 두번째 시집인 《귀촉도(歸蜀途)》(1948)와 함께 초기의 작품경향인 토속적인 분위기와 원초적인 이미지가 기조를 이루는 악마적이고 원색적인 시풍이 특징이다. 특히 《자화상》 《화사》 《문둥이》 등의 시는 인간의 원죄 의식과 관능적인 생명력을 물씬 느끼게 한다.
『화사집』은 서정주가 26세가 되던 해에 간행된다. 그래서 이 시집에는 서정주의 청년기의 방황이 담겨있다고 평하곤 한다. 인간의 원죄 의식이나
순네
‘순네’는 그 정감어린 이름만으로 우리는 그녀가 토속적이고 순박한 여성임을 느낄 수 있다. 프라이의 원형으로 볼 때 순네는 유추적 이미지 그 중에서도 로만스에 속한다고 할 수 있겠다. 로만스의 원형 이미지는 인간계에서 순수한 처녀 혹은 순수한 어린아이들로 표상되기 때문이다. 로만스는 묵시적인 세계가 경험의 유추를 통하여 문학적 이미지로 나타난 것이다. 따라서 ‘순네’는 악마적 이미지로 표상되는 ‘뱀’과는 매우 대립적인 관계이다. 그러나 ‘순네’의 고운 입술이 ‘뱀’과 같다고 표현되면서 서로 극단적으로 다른 원형 심상이 만나 시적 긴장을 유발한다.
○ 정리
서정주의 <화사>는 ‘악마의 시’로도 평가 김열규, 『한국문학의 전통과 변혁』
될 만큼 악마적 이미지가 크게 두드러진다. 이 무렵의 서정주를 생명파가 아니라 야수파라고 부르는 게 나을 거라는 말에도 동의하는 바이다.
이러한 해석은 위와 같이 신화 원형 비평 방법에 의해 분석될 때 더욱 힘을 얻는다. <화사>는 원죄의식과 관능적인 아름다움의 오묘한 조화로 독자를 사로잡는 매력적인 시이다. 위에서 작품에 두드러지는 뱀과 피의 원형적 상징이 서로 모순되는 두 가지 이미지를 동시에 가진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었다. <화사>는 성경에서 말하는 악한 뱀의 원형을 가져오면서도 관능적인 아름다움을 지닌 뱀에 매료되고 마는 내용이다. 극단적으로
참고 자료
홍하선, 『서정주 예술언어』, 국학자료원, 2000.
유창근, 『문학비평연구』, 태영출판사, 2008.
김광길, 「신화ㆍ원형 비평이론의 제 양상에 대하여」, (人文論叢, Vol.- No.9, [2001])
신종호, 「서정주 詩에 나타난 性的 空間의 象徵性 硏究」,(崇實語文, Vol.12 No.-,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