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상] 노자의 도사상
- 최초 등록일
- 2002.05.23
- 최종 저작일
- 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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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이뿔 받은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이 될꺼예여
목차
※목차
Ⅰ.序論
Ⅱ.本論
(1) 道의 基本意味
①宇宙의 實在
②宇宙의 生成原理
③萬物의 연화규율
④인식의 根源으로서의 道
⑤規範·當爲로써의 道
(2)道와 德의 關係
Ⅲ.結論 - 現代的 意義
본문내용
◈ 道의 意味
-- 道는 老子哲學의 中心槪念으로 그의 모든 哲學的 理論은 이 道로부터 전개되어 나온다. 五千餘言에 불과한 道德經 上에는 73個處의 道字가 나타나 있는 것으로 보아도 이를 증명할 수가 있
다. 그러나 道德經 上에 나타나는 道가 모두 一義的으로 쓰여진 것은 아니다. 때로는 形而上學的 존재를 의미하기도 하고 때로는 一種의 規律을 의미하기도 하고 때로는 인생의 準則이나 指標를 의미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道]字는 같은지 모르나 그에 내재된 의미는 제각기 다르다. 하지만 그 각기 다른 道가 따로 단절된 것이 아니라 서로 연결되어 內通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① 宇宙의 實在-존재의 근원인 道
老子가 파악한 道의 第一義的 槪念은 宇宙의 實在라는 것이다. 우선 그 例를 들어 보자.
[道는 눈으로 보려 하여도 보이지 않기 때문에 夷라 이름하여, 귀로 들으려 하여도 들리지 않기 때문에 希라 이름하며, 손으로 잡으려 해도 잡히지 않기 때문에 微라 이름한다. [夷] ,[希], [微] 三者는 우리의 감각으로서는 도저히 追究할 수 없는 運然一體者다. 道의 上面이라 해서 더 밝은 것도 아니며, 道의 下面 이라 해서 더 어두운 것도 아니며, 道 그것은 영원히 단절됨이 없는 그 壯을 표 현할 수 없는 것이다. 그렇지만 一切의 運動은 이 無物的인 상태로 되돌아 간다. 이것은 形壯이 없는 壯이며 形體가 보이지 않는 象이라 말할 수 있으므로 이를 다시 惚恍 이라 부를 뿐이다. 그것을 맞이하여 하여도 그 머리가 보이지 않으며,그것을 따르려 해도 그 뒤가 보이지 아니한다.]
참고 자료
♠참고문헌
·「老子」삼성출판사, 장기근외, 1990
·「중국 철학사」형설출판사, 풍우란저, 정인재역, 1999
·「중국 철학사」청년사, 이문주, 최일범 옮김, 1989,
·「중국의 사상」 열음사, 우노세이이찌 엮음, 김진욱 옮김, 1993,
·「노자의 철학」인간사랑, 오호하마 아끼라
·「노장사상의 해체적 독법」 청계김,형효
·「백서도덕경-老子를 읽는다」, 박희준
·「노자와 도교」, 막스칼덴마르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