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틴 루터와 토마스 뮌쳐의 사상 비교
- 최초 등록일
- 2010.07.17
- 최종 저작일
-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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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마틴 루터와 토마스 뮌쳐의 사상 비교입니다
목차
1.머릿말
2.본 문
3. 평가
본문내용
1.머릿말
마틴 루터의 생애 라는 제목의 서적을 읽고 마틴 루터가 종교 개혁을 성취하기까지의 역사와 배경, 그리고 그의 사상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고자 한다. 2.본문은 줄거리 요약의 형식으로 루터의 삶에 대해 적을 예정이며 3.평가에서는 본인 나름대로의 생각 및 루터의 종교개혁에 대한 현재의 평가 내지는 재조명할 예정이다.
2.본 문
마틴의 부모는 당시 독일 서민들이 가지고 있던 민간신앙과 기독신화의 혼합적인 신앙을 가지고 있었으며 심지어는 나쁜 악령과 마귀들이 곳곳에서 사람들을 노리고 있다고 여겼다. 마틴도 예외는 아니었다.
마틴의 아버지 한스는 마틴이 자신의 노후를 책임져 줄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았다. 왜냐하면 그의 자식들 중 가장 영리했으며 가장 많이 배웠기 때문이다.그러나 마틴은 21세가 되던 해에 하늘로 부터 소명을 받고 수도사가 되기로 결정을 한다. 곧, 자신의 영혼 구원을 위해 수도원으로 들어간 것이다.
마틴의 수도원 행은 중세 교회가 정해 놓은 길을 가려 했던 한 청년이 반역자가 되는 시작이 되었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수도원에서 마틴은 아주 모범적이었던 것 같다.
그리고 그는 수도원에서 새로운 도전을 받는다. 그에게 있어서 하나님은 너무 무서운 분이였던 것이다. 수련기간이 끝난후 그는 첫 미사를 드리게 되는 데 그날 마틴은 미사후 아버지 한스와 다투게 된다. 한스가 마틴이 소명받은 사실을 마귀의 장난으로 돌려버린 것이다. 이 일로 인해서 마틴 자신도 의심을 가지게 되고 종국에는 수도원을 포기하게 되는 계기가 된다. 이 당시에는 면죄라는 것이 있었는데, 이는 성자들이 이루어 놓은 공로를 지상의 서민들이 여러가지 방법으로 갚아가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 해서 서민들 자신이나 일가 친척의 구원을 보장받았는데 마틴도 그러했다. 마틴은 그런 마음으로 로마에 가게된다. 외형적인 이유는 어거스틴수도회의 논쟁해결을 위한 교황의 파송이었지만 마틴 자신은 자신과 가족의 구원을 위해서 였다. 그러나 마틴은 그 곳 거룩한 로마(마틴 자신이 그렇게 命名했다.)에 대해 상당히 하게 된다. 바로 로마 성직자들의 바르지 않은 품행이 그를 실망시켰던 것이다. 로마에서 돌아온 마틴은 비텐베르그로 전속되어진다. 그곳에서 마틴은 슈타우피츠교구장을알게 되는데 그의 도움을 받았다고 마틴은 후에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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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1. 이종대. “루터신학의 근본 명제와 미친 영향들” (1991. 고신대원 석사학위 논문).
2. 김성수. “토마스 뮌쳐의 종교개혁” (1994. 아세아연합신학연구원).
3. 이용락. “종교개혁사에 나타난 독일 농민전쟁과 토마스 뮌쳐와의 관계연구” (1991. 총신대원 석사학위 논문)
4. 김광태. “마틴루터의 종교개혁사상 형성 배경에 관한 연구” (1990. 서울신대원 석사학위 논문).
5. 박양식. “토마스 뮌쳐의 천년왕국 주의 연구” (1992. 서울신대원 석사학위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