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개념과 유형,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이론적 배경과 원리,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단계별 방법,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평가 분석
참고자료
◇ 경규진, 반응 중심 문학 교육의 방법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 학위 논문, 1993
◇ 김윤식, 한국 근대 문학 사상 연구, 일지사, 1984
◇ 김선배, 반응 중심 학습법의 현장 적용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한국문학교육학회
◇ 우한용, 문학교육과 문화론, 서울대 출판부, 1997
◇ 앤 제퍼슨·데이비드 로비, 현대문학 이론, 한신문화사, 2006
◇ 테리 이글턴·김명환 외 역, 문학이론 입문, 창작과 비평사, 1999
목차
Ⅰ. 개요
Ⅱ.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개념과 유형
1. 반응의 개념
1) 로젠블랫
2) 쿠퍼
3) 퍼브스
4) 경규진
5) 이희정
2. 반응의 유형
1) 퍼브스와 리퍼의 구분
2) 스퀴르의 구분
Ⅲ.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이론적 배경
1. 독자반응 이론의 등장
2. 텍스트중심 문학교육에 대한 반성
Ⅳ.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원리
Ⅴ.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단계별 방법
1. 1단계: 다양한 문학 반응의 경험 단계
2. 2단계: 개인적 반응의 교류 단계
3. 3단계: 문학 반응의 토의 단계
4. 4단계: 문학토의와 반응평가 단계
1) 반응 형성을 위한 준비 단계
2) 반응의 형성 단계
3) 토의 전 개인의 반응성찰
4) 반응의 명료화 단계
5) 다양한 반응 경험하기 단계
6) 토의를 통한 반응활성화 및 심화단계
7) 토의의 정리 및 평가 단계
Ⅵ. 반응중심학습모형(반응중심문학교육)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반응이란 용어는 교사중심의 문학수업에서 학생 중심의 수업으로 방향을 전환하기 위하여 제안된 것으로, 반응중심 문학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이다. 로젠블렛은 환기(evocation)와 반응(response)의 구별을 강조했는데, ‘텍스트와 독자가 거래를 하는 과정에서 아이디어나 이미지가 환기되고, 환기된 아이디어나 이미지를 통해 독자들이 대응하는 방식’을 반응으로 보았다. 설명텍스트의 경우는 반응의 폭이 좁으며, 소설은 설명텍스트에 비해 넓으며, 시는 반응이 가장 넓다. 그러므로 이 학습법을 적용할 때는 문학텍스트를 활용해야 한다.
반응에는 ‘작품이 훌륭하다, 이야기의 스토리가 재미있다’와 같은 문학적 판단, ‘등장인물의 성격을 일반화하거나, 스토리의 전개에서 지시하는 사항이 무엇인지를 아는’ 해석적 반응, ‘해석을 시도해보지 않고 독자가 작품의 세부적인 사실들을 파악만 해보는’ 해설적 반응, ‘작품의 한 부분을 참조하여 자신의 경험과 결합시키는 행위(예를 들어, 여기는 내 집과 같다와 같은 반응을 보이는 것)’인 연상적 반응, ‘독자 자신을 인물의 행위와 관련시키는’ 자기 연루, ‘독자가 어떤 절대적인 기준을 토대로 인물의 행동을 통제하는(예를 들어, 그는 이것을 해야 한다)’ 규범적 판단, ‘앞에서 말한 것 중의 아무 것에도 해당되지 않은’ 복합적 반응, 등이 있다.
‘반응을 어떻게 유도할 것인가’는 결국 반응을 어떻게 형성시킬 것인가의 문제이다. 경규진은 ‘반응의 형성→명료화→심화’로 과정을 설정했다. 지도서에서는 과정을 ‘반응의 형성(학습문제 확인, 배경지식이나 경험의 활성화, 작품개관 및 작품 읽기)→ 반응의 명료화(작품에 대한 개인적인 반응의 표현, 반응에 대한 토의(질의와 응답), 토의 내용 정리(반성적 쓰기,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