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비, 풍류를 읊다 <문방사우>
- 최초 등록일
- 2010.07.19
- 최종 저작일
- 20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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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생활문화사 관련 리포트를 제출하게되었는데 예전 우리조상들의 문화와
현대 우리들의 문화의 차이점과 공통점과 같은 맥락에서 이야기 할 수 있는
소재를 찾다가 `문방사우`에 대하여 쓰게되었다.
목차
I 머릿말
II.본론
1. 문방사우의 유래
2. 문방사우의 종류와 내력
① 종이(紙)
② 붓(筆)
③ 벼루(硯)
④ 먹(墨)
III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 조상들은 생활 속의 멋, 일상생활의 실용성과 규칙성에서 벗어난 교양미를 詩, 書, 畵 를 통해 표현했다
그것은 화려하지는 않아도 단아하고, 규칙적이 아니더라도 조화로운 것 이였다
시, 서, 화는 생활 속에서 찾는 멋이고 생활미이며 공통된 재료와 용구, 기법으로 필묵의 효과로서 인성의 善을 지향 한다
곧, 붓의 예술인 동시에 문자의 예술이다
교양을 통한 미이기도 하고, 글자의 뜻 표현과 정신의 표출로서 높은 인격과 연관되어 있다
그 중 서(書)는 인간의 의사전달을 위한 문자표기로서 문자를 아는 사람은 누구나 서예를 할 수 있다
글자를 쓰는 예술은 유교권 특유의 것이다
서예가 사람의 품격과 정신을 거짓없이 나타내기 때문에 유교권에서는 서예를 무게 있는 조형예술로 생각 한다
일점, 일획이 인간정신의 표현이라고 보기 때문에, 글자의 형태를 보지 않고 신채(神彩)를 본다고 말한다
특히, 유교 입국의 조선조에서는 서예의 기상이 높았다
서예는 원래 紙, 筆, 硯, 墨과 많은 관계가 있다
종이는 닥나무를 주요성분으로 하고, 붓은 너구리. 여우. 사슴. 노루의 털을 사용하고, 묵은 송연묵을 사용하는데 이것들이 다 일상생활에서 얻어진 자료들이다
선비들의 정신과 인격, 멋과 풍류, 형사(形似)보다 정신에 있다고 믿었던
생활문화.. 그들과 함께 했던 문방사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II
1. 문방사우의 유래
문방사우란 문방에서 없어서는 안될 종이, 붓, 먹, 벼루 4가지를 문방의 사우(四友)라고 하며, 혹 문방사후(四侯), 사보(四譜, 四寶)라고도 한다
문방사후는 사우를 의인화 하여 각각 벼슬 이름을 붙여 준 것으로 매우 재미있는 발상이다
사보(四譜)라는 말은 송나라의 소이간이 필보, 연보, 묵보, 지보라는 4가지 책을 지은데서 유래되었으며, 사보(四寶)는 휘주부와 흡현에 지, 필, 묵, 연의 문방사우만을 전문적으로 파는 사보당이라는 가게가 있었던 데서 유래되었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