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 교육철학] 6장. 실학주의 교육
- 최초 등록일
- 2010.07.21
- 최종 저작일
- 200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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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사,교육철학] 6장 실학주의 교육에 관한 발표문(정리)입니다.
목차
1. 교육에서의 실학주의(Realism)
(1) 실학주의의 기원
(2) 실학주의의 전개
2. 코메니우스의 교육설
(1) 코메니우스의 생애와 활동
(2) 교육론의 토대
(3) 교육의 목적
(4) 교육내용 - 범지(Pansophia)
(5) 코메니우스의 교육방법
(6) 코메니우스의 교육제도 : 학교 단계론
3. 실학주의의 교육적 영향
(1) 근대 교육개혁의 기점으로서의 실학주의
(2) 실과학교의 발달
* 참고문헌 *
본문내용
1. 교육에서의 실학주의(Realism)
(1) 실학주의의 기원
① 서양의 17세기는 근대 자연과학의 세기요, 인문주의 교육이 점차 형식화하여 언어주의 교육으로 치닫던 시기이다. 서양의 근대 자연과학은 베이컨과 데카르트를 선구자로 하여 코페르니쿠스, 갈릴레이를 거쳐 뉴턴에 이르러 객관적인 자연세계에 대한 명확한 관찰을 강조하게 이르렀다. 서양의 근대적인 자연과학 발달에는 지식의 유용성과 확실성을 중시하는 새로운 학문의 이념이 뒷받침되어 있었다.
㉠ 철학적인 면 : 데카르트(Descarte)의 합리론, 베이컨(Bacon)의 귀납법, 로크(Locke)의 경험론, 뉴턴 등
- 베이컨 : 우리들이 지니고 있는 우상(동굴, 종족, 시장, 극장)을 벗겨야만 사물에 대한 객관적인 지식을 가질 수 있다고 하였다. 그는 사변을 토대로 한 지식은 불확실한 지식이라고 배척하였고 자연을 있는 그대로 관찰할 것을 강조하였다. 즉, 실험과 관찰을 통해 사물을 파악하는 것이 참된 과학적인 방법이라고 하였다. 그는 과학적 연구방법으로서 귀납법을 주장하였다.
- 데카르트 : 그의 저서 ‘방법서설’에서 확실성을 추구하려는 당시의 풍조를 잘 보여주고 있다. 그는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라고 하여 이성만이 가장 확실히 알 수 있는 지식을 제공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는 인간은 이성을 사용함으로써 자연세계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가졌음을 논증하였다.
- 뉴턴 : 물체는 그 자체의 힘에 의해 운동한다고 하여 사물의 인과법칙을 명확히 하였다.
㉡ 교육적인 면 : 라트케, 코메니우스
② 15세기 르네상스는 고전문학에 대한 이상한 열광에 빠져 고전작가의 문체를 형식적으로 모방하는 풍토가 만연 이른바 키케로주의에 빠짐 -> 16세기 종교개혁으로 문예부흥, 종교개혁, 언어, 문학의 형식적 학습은 중시하였지만 교육의 실제면에서는 큰 개선을 가져오지 않았다. -> 17세기가 되어 르네상스에 의해 눈뜨게 된 인간의 지적 탐구심과 합리적 비판정신
참고 자료
교육철학 및 교육사 / 임채식, 정찬주, 한상규 / 양서원
교육의 역사와 철학 / 박의수, 강승규 외2인 / 동문사
위대한 교육사상가들2 / 연세대학교 교육철학 연구회 편 / 교육과학사(1996)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이숙종 / 교육과학사(2006)
함께하는 교육학 / 전태련 / 마이쌤(2007)
(문화사와 함께 읽는)서양철학사:근대․현대편 / 서정욱 / 대전 배재대학교
서양근세철학: 베이컨에서 칸트까지 / 강대석 / 서광사
서양철학의 흐름 / 이와자끼 다께오 / 이문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