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성서개론
- 최초 등록일
- 2010.07.23
- 최종 저작일
-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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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약성서개론입니다
목차
1. 서론
[마테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사도행전
로마서
고린도 전서
고린도 후서
갈라디아서
에베소서
빌립보서
.
.
본문내용
1) 신약학
신약성경에 대해서 연구하는 모든 학문 분야를 말한다. 또한, 도움이 되는 연구를
말한다. 요즘의 비평적 학문들은 전혀 다른 길을 간다고 할 수 있다.
구약학도 마찬가지다.
2) 신약학의 발달과정
교리신학(조직신학 + 성경학) -> 조직신학과 성경신학 분리
-> 성경학 -> 구약학과 신약학
3) 신약학의 학문 분야
* 개론분야 : 신약성경 27권의 각 책의 저자, 수신자, 저작연대, 저작경위와 목적,
내용과 구성, 특징 등을 연구하는 분야
* 역사분야 : 예수의 역사와 사도사(복음서와 행전)
배경 사 : 팔레스틴의 유대교 로마의 정치
4) 주석 학
* 성경을 주석하는 학문
* 성경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필요
* 본문비평에 의해서 얻어진 성경본문을 완전한 본문으로 믿어야 한다. : 성경의 영감
전승비평, 자료비평, 약식비평, 편집비평, 역사비평(비평, 유비)
본문비평 - 마태가 성서를 기록했을 당시에는 출판기술이 좋지 않았다. 처음 마태가 쓴 성 서는 완벽했지만, 재판을 하는 방식에 있어서 불완전(단어의 장단, 띄어쓰기, 등) 했기 때문에 적잖은 오류가 있었을 것이라는 예상을 하게 된다.
대게 본문 비평 학이라는 말도 쓰지만 사본학 이라고 말한다.
* 성경의 영감과 무오성에서 주석을 해야 한다.
5) 신약신학
* 신약시대 사람들에게 하신 말씀을 논리적으로 체계화한 신학, 조직신학과 다름
a.주제별(알렌) b.역사적(래드) c.종합적(거쓰리)
[신학 + 윤리 = ‘무오’, 역사 + 과학 = ‘오류’] - 설득력이 있어 보이지만, 틀린 것이다. 왜냐하면, 역사가 틀렸다면 신학도 틀리게 된다는 것이다. 창세전부터 기독교의 역사는 시작되었고 지금의 역사를 이끄시는 분도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과학도 마찬가지다. 오병이어, 죽은 자가 살아남, 등등 하나님의 능력은 가능하다. 요즘 발달하는 과학이 점차적으로 가능성을 보이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