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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수리와 연안 문예강화

*송*
최초 등록일
2010.07.23
최종 저작일
201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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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조수리(趙樹理 : 1906~1970)의 생애와 대표적 작품
Ⅱ.『小二黑結婚(소이흑의 결혼)』
1. 창작 배경
2. 줄거리
3. 작품분석
4. 특징
1) 형식적 특징
2) 묘사적 특징
3) 내용적 특징
Ⅲ. 조수리의 문학관
1. 농민의식의 중시
2. 리얼리즘의 중시
3. 대중성의 중시-모택동의 문예강화 수용
Ⅳ. 조수리작품의 특색 및 문학사적 의의
1. 혁명적 사실주의를 일관되게 견지한 것은 조수리의 소설 창작에서의 뚜렷한 특색이다.
2. 조수리의 소설은 새로운 생활과 새로운 주제로써 현대소설의 신국면을 개척하였다.
3. 조수리는 현대소설의 인물화랑에 혁신적인 해방농민의 형상을 첨가하였다.
4. 조수리는 민중언어를 채용하여 소설의 민족화․대중화를 실천하였다.
5. 조수리는 중국의 전통적 설창예술의 장점을 받아들여 발전적으로 운용함으로써 다른 소설과 비교되는 독창적인 전통적 소설기법을 구현해 내었다.
6. 소설구성면에서는 중국 고대 장회소설을 계승하였다.
7. 조수리는 인물 자신의 말과 행동을 통해서 인물의 성격을 펼쳐내었다.
Ⅴ. 연안문예강화(延安文藝講話)
Ⅵ. 문예강화와 조수리

본문내용

Ⅰ. 조수리(趙樹理 : 1906~1970)의 생애와 대표적 작품
현대소설가이자 희곡작가인 조수리는 산서성(山西省) 심수현(沁水縣)사람으로 원명은 조수례(趙樹禮)였으나 24세경에 개명하였다.
그는 농촌에서 가난에 시달리다보니 어려서부터 생산노동에 참가하였다. 조수리는 민요, 지방극을 무척 즐기었으며 한때는 농민들의 음악조직인 팔음회(八音會)에 참가하기도 하였다. 그의 이러한 경험은 창작에 있어서 대중적인 스타일을 형성하는데 유리한 토대를 마련해 주었다. 1925년에 그는 산서성립(山西省立) 장치사범(長治師範)학교 초급반에서 학습하였고, 1926년, 부패하고 무능한 교장을 반대하는 학생운동에 참가한 탓으로 제명처분을 받았다. 27년에는 또 군벌을 반대한 것이 죄가 되어 감옥살이를 하다가 출옥 후엔 농촌 소학교에서 교편을 잡았다. 1937년, 그는 농촌에서 항일사업에 참가하였으며 이 해에 중국공산당에 가입하였다.
조수리는 일찍이 1933년부터 문학창작에 힘썼으나 비교적 큰 성과를 거둔 것은 연안문예좌담회(延安文藝座談會)에 참가한 이후이다. 그는 해방구(解放區)의 반민족 반역자, 조세감면, 토지개혁 등 일련의 대중적 투쟁에 적극적으로 참가하여 농촌생활과 그곳에서 활동하는 각 계층 인물과 익숙해졌다. 이 토대 위에서 그는 1943년 5월에 그의 처녀작이자 저명한 단편소설 『小二黑結婚(소이흑의 결혼)』을 발표했다. 『小二黑結婚』은 출판되자마자 강렬한 반향을 일으켜 태행산구(太行山區)에서만 3~4만부가 팔렸다. 또한 지방극, 가극, 창극, 영화, 곡예 등으로 개편되어 각지에서 공연되면서 조수리는 명성을 떨치게 되었다. 그해 10월에는 감조감식(減租減息) 운동에서 농민과 지주간의 투쟁을 묘사한 작품으로, 빈농 이유재의 형상을 그려낸 『李有才板話(이유재판화)』를 내놓았다. 이 소설은 농촌 정권의 개조와 농촌의 정치투쟁을 정면으로 표현한 작품이다. 1945년에 이르러 조수리는 2백 페이지에 달하는 소설, 『李家莊的邊遷(이가장의 변천)』을 발표하였다. 이 작품에서는 압박 받는 농민들이 각성하여 차차 공산당이 이끄는 무장 투쟁에 참가하는 과정이 신해혁명 이후부터 항일전쟁에 승리에 이르기까지 산서성의 한 마을을 무대로 잘 그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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