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화의 신문학사의 방법 요약
- 최초 등록일
- 2010.07.23
- 최종 저작일
- 2009.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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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임화의 신문학사의 방법 중 일부를 요약한 것입니다.
목차
1. 대상
2. 토대
3. 환경
4. 전통
5. 양식
6. 정신
본문내용
1. 대상
신문학사, 즉 새로운 문학사를 탐구한다고 할 때의 그 대상은 조선의 근대문학이다. 그렇다면 조선의 근대문학에 대한 범위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 춘원은 한문문학을 조선문학의 범주에서 논외로 할 것을 주장했다. 춘원의 이 같은 주장을 받아들인다면 우리가 천년에 걸쳐 영위한 문학작품의 범주를 포기해야만 한다. 그러나 한문문학사는 엄밀히 따지면 조선문학사의 한 특수영역일 따름임으로 신문학사의 대상에는 포함되지 않는다고 보아야한다.
신문학사는 이두문학과 언문문학과 한문문학이 병존하던 시대와 교섭되는 것이다. 하지만 한문문학까지 고려하여 연구해야 전대 조선의 전통과 유산에 대해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때문에 직접적인 대상은 아니더라도 간접적인 대상으로써 한문문학은 연구의 대상이 되어야한다.
2. 토대
신문학은 정신문화와 물질적인 토대 위에 형성된 한 형태이다. 신문학사는 조선의 근대 사회사의 성립 토대 위에 형성된 형태인데, 여기에는 경제, 정치, 농업, 자본주의, 민중운동 등의 역사 또한 고려되어야 한다. 그렇기에 신문학이란 조선에 있어 근대정신만이 착용할 수 있었던 정신적 의장이라 할 수 있다.
개성의 가운데 은닉된 일반성의 발견이 문화사의 목적이라 볼 수 있다. 그래서 시대의 고유한 정신을 읽어내는 것 또한 중요하다. 조선에 있어 근대정신의 생성과 발전이라는 것은 중요하다. 근대정신이란 조선의 근대사회가 형성된 이래 오늘날까지의 정신내용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런 것들은 토대를 중심으로 해 연구할 문제이다.
참고 자료
없음